현시각 11:35분 코스피 코스닥 지수
코스피 +2.01%
코스닥 +1.57%
위꼬리 차트 비교분석 방법 알아보기
1. 우정바이오 : 코로나19 방역 테마주로 엮인 것으로 보입니다.
2. GH신소재 : 음 잘은 모르겠는데 음압병실 관련주로 엮였나봅니다.
두 종목 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관련 테마주로 엮인것 같은데요. 어떤 테마인지 일이등주가 무엇인지는 제하고 차트만 비교분석 해보겠습니다.
우정바이오 일봉 차트입니다. 우측 2개의 동그라미와 1개의 네모칸이 보이시나요? 이 부근들이 중요합니다.
보통 차트상 용어를 이야기할 때 알아야 할 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간단히 보겠습니다.
1. 전고점 : 이전의 고점을 일컫는 말입니다. 위 차트의 동그라미로 예를 들면 2번째 주황색 동그라미 이전의 차트 어느 부근에서 1번째 주황색 동그라미를 지칭할 때는 전고점이라고 말합니다. 말 그대로 현 시점기준 이전의 바로 보이는 고점을 전고점이라고 합니다.
2. 쌍봉 : 두개의 봉입니다. 다중 고점을 이야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위에서 2번째 주황색 동그라미 이후 쌍봉근처라고 하면 저 두개의 동그라미 근처를 지칭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3. 눌림목 : 주가가 상승하다가 특정 구간에서 매물대 저항을 맞아 기간조정, 가격조정을 받아 주가가 눌려지는 구간으로 주로 이평선과 함께 결합해서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5일 이평선 20일 이평선 눌림목이라 하면 주가가 오르다가 저항대를 만나 5일 이평선이 20 일 이평선으로 눌리는 그림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단히 여기까지만 보고 위 차트를 보겠습니다.
1. 첫번째 주황색 동그라미 : 이전에 무슨일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횡보후 고점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2. 두번째 주황색 동그라미 : 이 구간은 120일 이평선과 함께 생각하셔야 합니다. 저는 이동평균선을 그다지 신뢰하지는 않습니다만, 많은 차트에서 위와같이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이고 120일선이 현 주가보다 위에 있는 경우에는 주가가 상승하다 120일선 이평선 근처에서 저항을 맞고 되돌아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평선과 만나는 지점은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특히 위처럼 주가가 밑에서 횡보를 반복하다 상승할 때 1번째로 120일선과 만나면 십중팔구는 주가가 오르다 다시 내려온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것만 알아도 어느 시점에 매수를 해야할 지 감이 잡히실 겁니다. 물론, 120이평선을 바로 뚫고 올라가는 종목들도 종종 있습니다. 정말 강한 종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오른쪽 네모칸 부분 : 말하고자 하는 키 포인트들이 여기에 많이 있습니다.
첫째, 두개의 주황색 동그라미가 만들어진 쌍봉 근처가격대를 처음으로 주가가 뚫고 올라갔습니다. 여러 차트들을 보면 알게되는 건데 보통 일봉상 쌍봉을 그리고 세번째 쌍봉근처의 가격대에 올라가면 대부분은 그 근처를 뚫고 올라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건 분봉도 마찬가지입니다.
분봉상으로 장초에 첫 고점을 만들고 주가가 하락했다가 특정 가격대에서 지지를 받고 오르는 경우들이 많이 있는데 장중 시간대가 비교적 이른 오전시간대일 경우 첫번째 고점근처까지 주가가 상승하면 보통은 다시 하락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즉, 본인이 단타 매매를 목적으로 매매에 임했다면, 분봉상 첫번째 고점에 주가가 이른다면 분할매수 정도는 해 주는게 리스크 관리에 좋습니다. 그러다 세번째가 되면 보통은 뚫고 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트 패턴마다 다르지만 저항대를 맞고 떨어진뒤 다시 오르는 차트들은 주로 이렇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둘째, 이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직접 HTS나 MTS에서 확인을 해 주셔야하는 부분입니다. 주가가 쌍봉을 뚫고 상승 한 뒤 나타난 거대음봉 두개가 보이시나요? (대량거래량과 함께) 이 부분도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의 개미들은 한 주가를 지켜보다가 상승 초입일때는 오른 것을 모르고 어마어마하게 상승할 때 특히, 장초에 시장가 매수 후 물리는 사람들이 허다합니다.
늘 말씀드리듯이 장초는 살자리가 아니라 팔자리이며 주식 매수 시간에 적합한 시간대는 11: 00 ~14:00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점심시간대가 제일 거래가 없으며 가격대도 저렴합니다. 이야기가 잠깐 샜는데.. 다시 돌아와서
저 두개의 봉이 의미하는 바를 알아야합니다. 저 두개의 봉의 해석을 기존의 세력이 털고 나간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저 부근은 상승 후 위의 매물대를 음봉으로 한번 훑어 내린다고 생각하는게 오히려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걸 어떻게 아냐고요?
저 음봉뒤의 며칠간의 일봉을 지켜보면 알게됩니다. 여기서 세번째입니다.
주황색 네모칸의 음봉뒤의 지지대 라인이 보이나요? 그 지지대 라인이 쌍봉 가격대와 일치하는것도 보입니다. 중요한 부분입니다.
괜히 저 가격대에서 주가가 어슬렁어슬렁 거리는게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차트쟁이나 혹은 어떤 기술적책들을 봐도 공통적으로 하는 말들이 있습니다. 저항을 뚫고 올라가면 그 저항이 지지가 되고 지지를 하던 곳이 떨어지면 저항이 된다. 위 우정바이오 차트도 저항과 지지의 역할 맞물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통 지지가 잘 버텨주면 주가는 밑에서 다시 상승하는 경우가 많으며 상승할 때 저항이 잘 뚫리지 않으면 주가는 하락합니다. 위 차트에서 그림을 크게 보았을 때 쌍봉이라는 전고점 두개를 뚫는 봉이 최근거래일에 나왔고 음봉 몇개가 나온 뒤 다시 그 쌍봉 가격대에서 지지를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위로 상승할 것을 알려주는 저 두개의 음봉 저 음봉이 매우 중요한 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 음봉이 나타난 뒤 며칠이 지나야지 알 수 있는 것이고 이제서야 저도 저 봉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지지해 주는 모습이 나왔으니 음봉의 크기와 거래량은 매물벽을 먹으면서 길을 닦아놓았다고 해석해야합니다.)
위의 우정바이오 차트가 잘 보이시나요? 그럼 이제 GH신소재 차트를 보시면 이해가 수월할 것입니다. GH신소재는 우정바이오의 선행차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 이제 뭔가 좀 감이 잡히시나요? GH신소재 차트에 대한 설명을 별도로 드리지 않겠습니다.
(참고로, 차트의 앞 부분들에도 저항은 많이 있지만 비교를 수월하게 하기위해 필요한 부분만 캡쳐했음을 알려 드립니다.)
물론, 제가 틀릴수도 있습니다. 주식 매매는 성공 확률을 늘리는 일종의 합법적인 확률게임입니다. 저는 그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 차트공부를 하는 것이구요. 부디 잘 습득하셔서 익절로 통하는 성공매매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