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블로그의 모든 주식관련 포스팅의 목적은 주식 투자를 어렵지 않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입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여러분의 소중한 분들과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PC버전에서는 왼쪽, 스마트폰에서는 아래의 버튼을 이용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에서 늘 수익보시기 바랍니다.
주식차트 보는법
오늘은 차트의 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봉(캔들)은 아래처럼 하나하나의 기둥을 봉(캔들) 이라고 합니다.
봉(캔들)의 종류와 해석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양봉편/빨간색 봉(캔들))
주식차트 봉(캔들)의 종류 및 해석하기
봉(캔들)의 색에 대하여 : 차트의 설정마다 다르지만 보통 아래처럼 이용합니다.
-빨간색 봉(양봉) : 종가가 시가보다 높을 경우
-파란색 봉(음봉) : 종가가 시가보다 낮을 경우
![](https://blog.kakaocdn.net/dn/bWFLJy/btqCX9FMsSv/5l7qSnXUU9YjisjQFkH730/img.png)
<기본적인 캔들의 색상과 의미>
일봉은 장중에도 계속 바뀌기 때문에 최종 일봉의 그림은 정규장이 끝나봐야지 알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Gq3RQ/btqCXuDhg4k/3WeU9ndrw4bX1RdkzqMv10/img.jpg)
1. 화이트마루보즈 (장대양봉)
화이트마루보즈 : 시가가 저가 종가가 고가
흔히 장대양봉이라고 합니다. 위꼬리, 아래꼬리가 없는 빨간색으로 꽉찬 큰 양봉을 화이트마루보즈 or 장대양봉이라고 일컫습니다.
(위꼬리 아래꼬리가 좀 있어도 장대양봉이라 합니다.)
몇 %를 갔느냐에 대한 의미는 별도로 내포하지 않고 특정 종목의 차트가 위꼬리 아래꼬리 없이 길게 꽉 찬 빨간색 봉을 그리면 그것을 화이트마루보즈 (장대양봉)이라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OoqON/btqCVDAVzhV/xZ7NTqLwRrza6dGJyNKKP0/img.jpg)
위 부광약품 차트에서는 빨간색 네모칸의 첫번째 일봉이 화이트마루보즈(장대양봉)이 됩니다.
이 장대양봉이 상한가였죠.
모든 상한가가 장대양봉 혹은 모든 장대양봉이 상한가는 아닙니다.
2. 오프닝마루보즈 (상승샅바형)
오프닝마루보즈 (상승샅바형) : 아래꼬리가 없는 시가가 저가 고가는 장중에 만들고
종가는 시가보다는 높게 고가보다는 낮은 캔들
시가가 저가이며 장중에 고가를 만든 뒤 종가는 시가보다 높게 장중 고가보다는 낮게 끝나는 캔들입니다.
보통 위꼬리 양봉이라고 부르며, 롤링(매물대 체크시) 많이 나타나는 캔들봉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F1pDV/btqCYEMh1RE/cmgj0i0jG6nQbVgG9zUok1/img.png)
위꼬리양봉 캔들이 자주 나온다는 것은 현 가격보다 높은 가격을 자꾸 찔러본다는 의미이며 찌르는 목적은 그 구간을 뚫기 위해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클로징마루보즈 (망치형캔들)
오프닝마루보즈 : 망치형캔들이라고도 불리며, 장시작 후 저가를 만들고 아래꼬리를 달고 종가가 고가로 끝나는 캔들봉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ftTiE/btqCZzcWaVs/Kpaems81BMcis6s6gKQzQ1/img.png)
보통 하락장을 마무리할 때 상승반전형으로 자주 나오는 캔들봉 모양입니다.
4. 롱바디화이트, 숏바디화이트
롱바디화이트(롱바디양봉) : 고가와 저가를 만든 위꼬리 아래꼬리가 비교적 몸통크기보다 적은 캔들을 말합니다.
숏바디화이트(숏바디양봉) : 형태는 롱바디화이트와 같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wnwhv/btqCU7h9HwT/Vn51AQWHD9H2jfEaEXQcxk/img.png)
다만, 전체적으로 롱바디화이트보다 크기가 작은것을 숏바디양봉이라 합니다.
5. 포프라이스도지 (점상)
포프라이스도지 (점상) : 점하나 그리고 상한가로 직행하는 캔들입니다. 몇번 차트상으로 분석해 본적이 있습니다. 점상이 나온다는건 그만큼 매집이 잘 돼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JNjqz/btqCU6Q54bP/TLnXr6XwEIiiKgR74SlZqK/img.png)
6. 드래곤플라이도지
드래곤플라이도지 : 시가가 상한가나 장중 저가를 만들고 다시 상한가로 마감하는 캔들봉입니다.
경험상 보통 흔들때 많이 나오는 패턴입니다. 밑꼬리를 만들고 위로 올릴땐 급하게 말아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GoE9/btqCUbZClSY/QsDtwHkE1WWAk2qQ53XoS1/img.png)
각각 캔들봉의 이름과 해석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두 다 맞는것은 아닙니다. 보통 하락반전 상승반전시 나오는 캔들봉이 있다고들 하는데 딱히 의미없습니다. 이름과 형태정도만 알아두시고 외우지 않아도 됩니다.
장대양봉, 도지, 위꼬리, 아래꼬리 정도만 아셔도 됩니다. 단, 봉의 색상이 의미하는 것은 꼭 알아야합니다.
빨간색 봉은 종가가 시가보다 높은가격일때 발생하는 캔들봉입니다. 하지만 종가가 시가보다 높다고해서 전거래일보다 가격이 높지는 않습니다. 이 경우엔 캔들은 빨간양봉이지만 전거래일보다는 낮은가격으로 마치게 됩니다. 보통, 저점이 확인될 때 자주나오는 캔들입니다.
반대로, 파란색 봉은 종가가 시가보다 낮은 가격일때 발생하는 캔들봉입니다. 파란색 봉이지만 전 거래일보다 낮은 가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파란봉이지만 전거래일보다 가격이 상승한 봉이 발생하면 보통 상승음봉이라고 말합니다.
보통은 상승 시점에서 조정 받을 때 자주 나타납니다. 주식에 100%는 없습니다. 캔들봉 역시 각각의 의미가 있지만 항상 맞는 것은 아니니 주가의 재료와 테마를 잘 조합해서 전체적인 시장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음봉캔들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주식차트보는법 - 봉(캔들)의 종류 및 해석 (파란색 음봉편)
본 블로그의 모든 주식관련 포스팅의 목적은 주식 투자를 어렵지 않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입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여러분의 소중한 분들과 공유해 주
play-in-stoc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