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상이란? 멕아이씨에스 양압지속유지기 유럽인증 상한가, 0318 수

    현시각 14:16 증권시황

    코스피 0.77%, 코스닥 0.01%

     

    <본 포스팅은 PC버전과 크롬으로 최적화 돼 있습니다.>

    주식 차트의 점상 알아보기

    장시작과 동시에 상한가에 도달하는것을 주식용어에서 "점상"이라고 부릅니다. 이유는 차트상에 점하나만 그리기 때문입니다. 역시 "점하"는 점만 그려놓고 하한가로 직행하는 것을 "점하"라고 부릅니다. 

     

    주식시장에서 특정종목이 상한가나 하한가에 점으로 도달한 것은 그만큼 해당종목을 사려거나 팔려는 사람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팔려는 사람보다 사려는 사람이 많은데 매도수량이 나오지 않으면 당연히 점상한가로 직행하는 것이고, 하한가는 그 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론상으론 이렇습니다.

    자, 그런데 특정주식이 점상을 간다는게 상식적으로 쉬울까요? 네 절대 쉽지 않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봅시다. 

    어떤 사람이든 자신이 가진 주식이 상한가로 시작을 했다면 빨리 주식을 현금으로 바꾸려는 수익실현 욕구가 생기게 됩니다. 그 욕구로 인해 매도물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 때, 매수세가 받혀주지 않으면 상한가가 풀리게 됩니다. 

     

    그럼 오늘 점상으로 상한가에 안착한 멕아이씨에스의 차트를 보겠습니다.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에 집중해주세요. 오늘 주식시장 시간내에 풀릴지 안풀릴지 모르겠지만 현시점에서만 보자구요. 

     

    거래량 : 112,368

    거래대금 : 6억 7천 1백만원

     

    중요한 부분이니 잘 보셔야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매우 상식적인 이야기입니다.

     

    1. 7억도 안되는 돈으로 한종목을 상한가 안착.

    2. 상한가에서 매도물량이 나오지 않음 

     

    위 두개가 의미하는 바는 단 하나입니다. 거래될 수 있는 대부분의 수량이 이 종목을 핸들링하는 세력이 갖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매도세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은 그만큼 팔지를 않는다는 것인데 세력이 가진 물량이 그만큼 크기 때문에 매도물량이 나오지 않는것입니다.

    만약에 내가 세력인데 수량을 모으지 못했다면? 점상을 간 뒤에 매도 물량을 터뜨리면서 손절물량을 매수할 것입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거래량도 늘게 됩니다. (얼마전의 휴마시스 갭상승 후 상한가 모습을 보면 됩니다.)

     

    혹은 내가 가진 물량이 많지 않으니 상한가에 가더라도 다른이들의 매도욕구에 의해 자연스럽게 장중에 상한가는 풀리게 됩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그럼 매도시점은 언제가 될까요? 그건 거래량이 터질때입니다. 거래량이 터질땐 향후 주가를 예측하기가 어려우니 리스크관리차원에서 가지고 있던 주식을 분할매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저 위의 차트는 매집구분을 하기가 쉬운차트는 아닙니다. 그 이유로

     

    1. 거래량이 워낙 적은 종목이며, (거래량이 적으면 거래량을 터뜨린 구간에서의 의미파악이 더 힘듬)

    2. 이미 이전에 점상 후 거래량을 터뜨리고 난 흔적이 있음

     

    1번의 이유로 인해서 2번 이후의 차트해석이 힘든것입니다. 거래량이 적으면 적을수록 상한가에서 털고 나갈때 상한가와 비슷한 거래량으로 나갈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상대적으로 거래량이 적은 종목들의 차트에서 보여지는 특징입니다. 이 부분도 나중에 다루겠습니다. (보통은 상한가 당일의 거래량보다 최소 1.5~2배 가량의 거래량이 나와야 털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튼 이 종목은 저 검은색 박스이후에도 매집을 한 것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습니다. 저 부근이 제일 이상한 부근이거든요. 오늘의 거래량 적은 상한가는 저 1차 상승이후에도 매집을 잘 해놓았다라는 의미로 해석해야합니다. 

    <클릭하시면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차트는 이전의 차트인데요, 중요한 부분 한번 더 보시라고 가져왔습니다. 노란색 박스는 모두 매집구간이며, 중간 빨간색 위꼬리 캔들이 롤링한 구간입니다. 오른쪽 마지막 부근이 점상으로 가기전 한번 더 물량체크한 구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꼬리 부근이 이전 동그라미 부근과 비슷한걸 알수 있습니다. 일차 상승시기에 많이 나오는 패턴이니 꼭 머릿속으로 외워두세요. 나중에 써먹을때가 있을겁니다.

     

    전세계적으로 주식시장이 하락하면서 우리시장도 폭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간간히 반등같지 않은 반등이 나오고 있는데 택도 없는 상승폭이지요. 이 종목처럼 그나마 코로나와 관련이 있으면 회복가능성이라도 보겠으나, 그러지 않은종목들이 훨씬 많은 상태입니다. 힘드시겠지만 이 구간을 잘 이겨내가야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금보유자는 매수시점이구요)

    세력들도 물려있는 종목들이 여기저기서 많이 보입니다. 물렸다고 표현하기엔 그렇고 그형님들도 골치가 아플겁니다. 매집은 매집대로 해놨는데 시장이 따라주지 않으니 자기 혼자 나설순 없고 그러니 폭락을 시켜야겠는데 대부분의 물량은 자기가 가지고 있으니까요. 거래량 없이 하락하는 이유입니다. 

     

    뭐가됐든 물려있으면 이시기에 할 수 있는건 존버 하나밖에 없습니다. 어지간한 종목이 아니고서 지금 이 시점에 손절한다는건 의미가 없어보입니다. 손절을 해서 다른 종목에서 수익을 낼 자신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부디 잘 판단하셔서 힘든시기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채널 친구추가하시면 포스팅을 보다 더 편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주식차트공부 - playinstock

    주식차트공부/차트보는법/누구나쉽게차트해석가능

    pf.kakao.com

    전자책발간안내

     

    전자책 발간 안내

    안녕하세요. PIS입니다. 그동안 블로그에 정리했던 많은 차트패턴 중 신뢰도 높은 패턴에 대한 내용을 전자책에 담았습니다. 크몽에서 3만원에 판매 예정인데, 블로그 방문해주시는 분들께는 크�

    play-in-stock.tistory.com

    주식 처음이라면 읽어보세요.

    주식차트 패턴과 차트읽는방법

    카카오스토리로 소식받기

    네이버블로그로 소식받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