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 코스피지수/코스닥지수

    코스피 주가 지수 : 2030.82 (-101.48, -4.76%

    코스닥 주가 지수 : 693.15 (-52.91, -7.09%)

    증시

    코스피지수/코스닥지수 

    잘 오르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신종코로나 재유행 우려로 인해 급락했습니다. 코스피가 1400대를 갔을때 기억하세요. 현 시점에서 증시가 눌림목을 주면 매수시점입니다. 

     

    차트쟁이인만큼 재료는 재료대로 놔두고 차트에 대해서만 말하자면, 어려운것도 말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카카오, 셀트리온 등등 제가 다 보지를 못해서 주가가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지만 이 시점에 급락 나오면 모아야 합니다.

     

    주가는 반드시 다시 오릅니다.

     

    이전에 1차 급락시 전세계적으로 증시가 깊은 조정에 들어갈 때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등 외국인은 우리나라 주식을 팔아 치웠습니다. 그에 반해 우량주 외의 다른 주식들 쉽게 말해 제가 차트분석하면서 보여주는 것들은 거래량이 없이 하락했죠. 지금도 잘 살펴보세요. 거래량없이 하락하는 주식이 태반입니다. 

     

    거래량없는 하락 언제까지 계속될까?

    신사임당 보러가기

     

    유투버 신사임당 채널에 출연하셔서 주가가 오른다고 통찰력있게 분석해주신 분이 계십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봐보세요. 

     

    이유는 아시겠죠? 다들 핸들링하는 세력이 있고 증시가 급락이 오니까 대부분의 종목이 내리는 겁니다. 이때 오르는 것들은 강한 테마입니다. 삼성중공업 우선주는 무섭게 오르네요.

     

     

    <코스피 일봉차트/발췌, 네이버 금융>

     

    <코스닥 일봉차트/발췌, 네이버 금융>

     

    내일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예측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는 그 안에서 사야할 종목과 팔아야 할 종목 혹은 홀딩해야 할 종목만 구분하면 됩니다. 아마도 현금이 많으신 분들은 사야할 종목이 많을 것이고, 물린분들은 홀딩해야할 종목이 많을 겁니다. 저도 물린게 많습니다. 

     

    뭐 여튼 재미삼아 가볍게 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잘 생각해보세요. 삼성전자는 코스피 지수가 1400대를 기록할 때 최저점이 42,300원입니다.

    코스피가 다시 1400대를 갈까요? 뭐 갈수도 있겠죠. 100%매수만 아니면 됩니다. 

     

    <삼성전자 일봉차트/발췌, 네이버 금융>

    카카오

    카카오 얼마전에도 분석한 적이 있었는데, 삼성전자의 경우는 고점이라고 할수도 없는 부분에서 조정이 나온것이고,카카오는 누가봐도 고점인데 어차피 조정을 받아야 할 자리로 보입니다. 장기는 우상향이 맞겠지만 단기 조정일텐데 이럴 때 코로나 핑계되면서 건강하게 조정받는 모습이 좋아 보입니다. 

     

    <카카오 일봉차트/발췌, 네이버 금융>

    셀트리온

    차트상으로 반드시 가야만했던 종목 잘 가던 도중에 발목 잡혔습니다. 거래량 많진 않지만 증시가 추가적으로 조정 나오면 20일선까지도 충분히 조정 가능할겁니다. 그렇다구 하락추세로 간다는 건 아닐거고 증시 회복되면 우선적으로 올라갈 종목입니다. 아직도 가야할 자리가 많이 남았습니다. 셀트리온 외 그룹주 모두 같아요.

     

    <셀트리온 일봉차트/발췌, 네이버 금융>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차트분석

    삼성바이오로직스 전고점 부근의 거래량을 보고 사야할 자리라고 언급드린 적 있습니다. 오늘같은 날에도 상승해주네요. 강한모습이 좋지만 분할매도로 들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고점징후 나옵니다. 

     

    이런 종목들 수익이었다면 어느정도 분할매도 하고 오늘같은 장에 떨어지는 종목들을 잡으며 순환매시키는 전략이 매우 좋습니다 

     

    사람 성향마다 다르겠지만, 1000만원의 시드가 있다면, 한 종목에 올인을 할 것인가, 100만원씩 10종목을 살 것인가, 100만원씩 5종목을 사고 500만원을 물타기용도로 놔둘 것인가. 무엇이 좋다 말할수 없습니다. 

     

    그런데 경험상 차트상으로 확실하게 올려주는 종목들이 있다고 해도 이렇게 장이 안따라주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 3번째 방법이 젤 좋아보입니다. 그래야 리스크 관리도 되고 물타기 및 손절에도 유리합니다. 

     

    항상 느끼고 강조드리는 점인데요, 차트보다 중요한 게 비중 조절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으려면 올인금지, 비중조절을 항상 잘 하시는게 좋아요. 주식 계좌들도 단타,스윙,장투 용도로 나눠주시는게 좋습니다.

     

    단타도 좋은 종목에서 쳐야지 물리더라도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단타치다가 물렸을 때 빠져나올 수 있다는 믿음이 있다면 스윙이나 장투계좌로 주식을 이체해 놓고 매매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일봉차트/발췌, 네이버 금융>

    엔바이오니아

    꽃피려다가 지는 모습입니다. 이 종목은 유심히 봐두는게 좋습니다. 크게 갈겁니다.

    차트가 보여주는 내용은 매우 좋습니다. 기술적으로도 이평선이 모두 모이는 구간이며, 횡보로 기간조정을 어느정도 끝내면 거래량없이 상승할 차트입니다. 조금 지켜봐야겠지만 지금까지는 매우 좋아보이네요.

     

    기산텔레콤

    오늘 하락폭이 큽니다. 오늘도 대부분의 종목에서 투매가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주식 처음이라면 읽어보세요.

    주식차트 패턴과 차트읽는방법

    카카오스토리로 소식받기

    네이버블로그로 소식받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