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 코스피와 코스닥 차이점

    증시

    증시란? 증권시장의 줄임말입니다. 

    증권은 유가증권과 증거증권으로 나뉘며 유가증권은 금전이나 화물등의 유가물에 대해 청구할 수 있는 권리증서로 줄여서 증권이라고 말합니다. 유가증권에는 주식, 채권, 어음, 수표등등이 해당됩니다.

    코스피 (지수)

    국내 종합주가지수로써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식 가격을 종합적으로 표시한 수치.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의 주식 변동을 특정 기준시점과 비교해 만든 대조표를 코스피지수라고 합니다.

     

    코스피지수의 기준시점은 19810년 1월 4일의 시가총액을 분모로하며, 산출시점의 시가총액을 분자로 하여 지수화 한것입니다. 

     

    코스피지수계산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코스피지수계산

    코스피 200지수

    코스피에 상장된 대표주식 200개의 종목으로 산출하는 시가총액 주가지수입니다. 

    코스피 200이라고도 불리고 코스피 200지수, 선물지수 200이라고도 합니다. 

     

    이 200여개의 종목을 산출하는 방법은 시장의 대표성과 유동성 업종을 고려하여 선정합니다. 9개의 업종으로 나누어 시가총액과 거래량 비중이 높은 종목을 우선순위로 선정합니다. 

     

    연 1회 정기심의를 거쳐 7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관리종목이나 상장폐지 혹은 인수합병 대상이 되면 제외되며 정해진 순서에 따라서 새 종목이 자동으로 편입됩니다. 

    코스닥

    코스닥은 1996년 7월 미국의 나스닥을 모방하여 만든것으로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해 장외거래주식을 매매하는 증권시장입니다. 코스닥은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들과 달리 성장 가능성이 높은 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이 중심이 되는 코스피 시장과는 다른 또하나의 주식시장을 말하는 것입니다. 

     

    주식매매를 할 때 심리적 안정을 위해 코스닥 보다는 코스피 위주의 매매만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스닥 : 미국의 장외시장입니다. 전 세계 벤처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는 창구로 주로 벤처기업이 중심이되며 1971년에 시작하였습니다. 

    코스닥지수

    모스닥 시장에서 발표하는 주가지수로써 코스닥 종합지수와 코스닥 50 업종별 지수 벤쳐 지수등이 시가 총액식 지수로 계산됨을 말합니다.

    코스닥50

    코스닥시장의 대표성 50개 종목을 계산한 지수입니다.

     

    스타지수 : 코스닥시장에서 우량종목 30개 선정하여 만든지수. 우량 종목은 재무안정성, 투명성, 시가총액등을 고려하여 선정합니다.

    주식 처음이라면 읽어보세요.

    주식계좌개설방법

    주식차트 패턴과 차트읽는방법

    카카오스토리로 소식받기

    네이버블로그로 소식받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