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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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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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1. 삼현철강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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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CO 열연판매점. 열연코일 절단 및 후판의 용단가공, 형강제품 판매 등 철강재 제조/판매사업을 영위. 철도차량 제작과 관련된 원자재 제조 및 레일 관련 철강 제품을 도매로 판매.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1978년 설립되어 코일 전·절단 가공업 및 판매업, 철판류 가공업 및 판매업, 형강류 가공업 및 판매업, 부동산 임대업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열연제품과 후판 등을 매입하여 가공 및 판매하고, 현대제철에서 생산되는 형강제품을 매입하여 판매함. 2013년에 광양2공장을 설치하였으며, 향후 건설중장비, 강교, 조선 등의 가공품을 생산할 예정으로 가공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음.
2020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3% 감소, 영업이익은 8.6% 증가, 당기순이익은 18.0% 증가. 철강재 판매 부문의 경쟁력 강화와 부품 제작, 가공기술을 다년간 축적하여 제조업체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건설자재 부분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매출 증대에 기여함. 새로운 가격 체계의 적용과 제조업계의 가격 세우기 의지를 통해 상반기 동안 유통가격의 지속적인 상승을 이끌어 내는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냄.
2. 다원시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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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전원장치사업과 전자유도가열사업 철도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철도차량용(전동차용) 전원장치 개발에 성공.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의뢰를 받아 사업에 참여한 경험 보유. 철도차량 제작업체로 2015년 시장에 진입.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6년 1월 9일 설립. 국내시장에서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특수전원장치 중 핵융합전원 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대상, 플라스마 전원 장치는 환경 설비 전문 업체인 포스코 ICT와 민간기업인 반도체 세정장비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 공급.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6% 증가, 영업이익은 98.8% 증가 2020년 동사는 전동차 4호선 210량 및 부산 오륙도선 무가선 트램을 수주 . 국토교통부는 철도차량 중장기 구매계획을 2021년 1월에 발표. 국토부는 2021년도 약 1조 400억규모의 구매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2021년에도 축적된 기술적, 영업적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경쟁 입찰 참여를 통한 신규 수주를 위해 적극 노력
3. DL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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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
- 기업개요 및 현황
1939년 설립하였으며 2021년 1월 4일 대림산업의 인적, 물적 분할을 통해 순수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음. 주요 수입원은 자회사로부터 받는 배당 수익, 브랜드 수수료, 임대 수익 등이 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은 석유화학 사업 (디엘케미칼), 에너지 디벨로퍼 사업(디엘에너지), 호텔 사업 (글래드), 자동차 부품 사업(디엘모터스) 등이 있음.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감소, 영업이익은 12.5% 감소, 당기순이익은 24.1% 감소. 전년에 이어 2년 연속 영업이익 1조원 이상을 달성하였음. 주택사업이 호조를 나타냈고 대림건설(현 DL건설) 및 카리플렉스 등 연결 자회사가 준수한 실적을 거둠. 동사는 건설과 석유화학, 에너지 등 그룹의 역량을 집중해서 각 분야별로 성장전략을 마련해 신성장동력을 집중 육성해 나갈 계획.
4. 동아지질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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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굴착(쉴드)과 지반개량 부문(DCM)에 강점을 보유. GTX사업에 따른 수혜 기대.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의 주요 사업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음. 지반과 터널 분야에서 120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하공간을 뚫고 개발하는 '복합 파이프재킹 공법'은 동사만의 특화된 기술로 잘 알려짐. 매출은 국내 토목부문 45.20%, 해외 토목부문 49.73% 등으로 구성됨.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감소, 영업이익은 85.9% 감소, 당기순이익은 89.3% 감소. 매출은 국내 토목부문 45.20%, 해외 토목부문 49.73% 등으로 구성됨. 주요 매출처 및 매출비중은 삼성물산 24%, Penstone 11%, 펜타오션-CHINA STATE-DONG-AH JOINT VENTURE 8%, Build King - SCT JV 7%, 대우건설 7% 등임.
5. 서한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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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도시철도 3호선 5공구 건설공사 등 다수의 철도공사 시공 경험을 보유. GTX사업 수혜 기대.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1971년 대구주택공사로 설립되어 1994년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으로 대구를 기반으로 한 중소건설업체임.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아파트 공사 및 국제과학비지니트 벨트 등의 대규모 관급 아파트 사업을 영위중임.
도로와 교량, 철도, 지하철, 환경 상수도시설 등의 모든 분야에서 47여년간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많은 사업을 성공시키며 안정적인 경영기반 확보.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5% 감소, 영업이익은 18.5% 증가, 당기순이익은 84.5% 증가. 외형 축소되었고 한편 판관비, 인건비 등 고정비가 증가하였음에도 원가율이 개선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증가하였음. 전체 매출액에서 건축공사가 60.4%를 차지하며, 아파트 분양사업으로 매출액의 24.15%를 충당하였음. 토목공사는 전체 매출액의 11.31%를 차지함.
6. 현대건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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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노선 부근 분당구 판교대장지구에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힐스테이트 판교 엘포레를 공급하고 있는 점이 부각.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토목과 건축 공사를 주 사업 영역으로 함. 198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음. 건축 주택, 토목, 플랜트, 기타 등으로 사업 부문이 나뉨.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2009년에는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 받음. 토목, 건축산업 분야 국내시장에서도 탄탄한 입지를 구축.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이익은 36.1% 감소, 당기순이익은 70% 감소. 코로나19로 인한 일부 해외 공사 중단 및 해외 신규 현장 착공 지연으로 실적이 감소하였음. 동사는 2020년 한남3구역 재개발, 부산 범천1-1구역, 고덕강일 5BL 공동주택 등 주택 부문 수주 증가와 카타르, 홍콩 등 해외 건축 프로젝트 수주로 약 16조7,119억원의 수주 실적을 기록함.
7. DL이앤씨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편입이유
18년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2021년 1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신설되는 대림산업의 건설사업부문을 영위하는 사업회사임. 최대주주는 대림코퍼레이션이며,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자를 포함한 지분율은 23.12%임. 국내 100대 건설사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e편한세상' 도입 이래, 프리미엄 브랜드 'ACRO'를 시장에 정착시켜 반포 '아크로리버파크' 등을 성공적으로 분양함. 2021년 1월 25일 재상장함. 동사의 사업부문은 크게 주택/토목/플랜트 3부문으로 나뉨.
별도기준 2020년 상반기 사업부문별 매출실적은 주택 18,954억원, 토목 4,284억원, 플랜트 6,945억원을 기록함. 이번 분할 재상장을 통해 건설부문과 화학부문이 별도로 나뉘며 국내 건설사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동사는 주력인 건설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고, 최근 부동산 경기의 호조로 꾸준한 매출 성장이 기대됨.
8. 세명전기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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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철선로용 금구류 생산/판매업체.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 고속철도 전차선로용 금구류 개발.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금속제품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2년 설립되었으며 1991년 12월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음.
금구류산업은 대용량 전력설비의 전력송전에 필수적인 제품과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주자재로서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인 사업임.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2.4% 감소, 영업이익은 88% 감소, 당기순이익은 37.3% 감소. 한국전력공사의 송전공사 물량감소와 섬유직기용 섹셔날빔의 수요감소로 2020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2.4% 감소함.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한 정부정책 일환으로 송전선로 교체공사가 조기집행이 예상되므로 이에 필요한 금구류의 수요확대로 점진적 매출증대가 예상됨.
9. 유진기업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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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사업에 따른 수도권 레미콘 출하량 증가 수혜 기대. 수도권지역내외에 레미콘사업 공장이 위치하고 있음.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1984년 6월에 설립되어 레미콘의 제조,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음. 서울 포함 수도권에만 17개 레미콘 공장을 소유하고 있는 레미콘 제조업체로 수도권 레미콘 출하량이 업계 1위인 기엄임.
(2019년 기준 전국 레미콘 출하량 771만㎥) 매출은 레미콘 63.2%, 건자재유통 33.63%, 기타(골재,FA,임대등) 3.04% 등으로 구성됨.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감소, 영업이익은 3.5% 증가, 당기순이익은 148.9% 증가. 매출 부진에도 판매비와관리비, 인건비 등 비용이 큰 폭으로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함. 동사는 국내에서 '저탄소 레미콘' 관련 인증 최초·최다 기록을 보유한 기업으로 계열사 동양과 친환경 제품 개발, 최첨단 설비, 자체 품질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레미콘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10. 대우건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편입이유
GTX C노선 수혜 기대. GTX C노선 과천역 부근에 2019년 동사와 태영건설 컨소시엄이 분양하는 과천지식정보타운이 위치하고 있음.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도로,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는 토목사업과 아파트등을 건설하는 주택건축사업, 석유화학시설 및 발전소를 건설하는 플랜트사업을 영위. 세계 최대수심, 최장 및 국내 최초 침매터널 공사인 거가대로, 국내 최장 도로터널인 인제터널을 성공리에 관통시키는 등 첨단 기술력을 입증하며 시장선도. 고부가가치 창출이나 안정적인 수익 발생이 가능한 공종을 추가로 발굴하고, 사업 다각화를 통해 다양한 미래 먹거리를 확보 노력중.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감소, 영업이익은 53.3% 증가, 당기순이익은 36% 증가. 주택 착공 증가로 주택공급 실적 1위라는 성과를 거두며 수익성 높은 해외 수주의 증가 및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됨.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경쟁력 있는 양질의 수주와 원가절감 등을 통해 재무건전성 개선을 위한 노력중이며, 신흥공업국 위주의 지속성장이 예상됨.
11. GS건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편입이유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제3-2공구건설공사, 수도권고속철도동탄~평택간전력설비신설공사 시행.
- 기업개요 및 현황
1969년 12월 락희개발(주)로 설립되었으며, 인프라, 건축, 주택신축판매, 플랜트, 전력 및 해외종합건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건설업, 부가통신업, 건설용역업, 서비스업, 임대업 등이 있음.
국내 건설시장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고 Sustainable Global Company로 도약하기 위해 제조업 등 탈건설 사업을 비롯한 신성장동력 발굴에 힘쓰고 있음.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감소, 영업이익은 2.2% 감소, 당기순이익은 29.7% 감소. 매출과 영업이익은 플랜트 및 인프라 일부 해외 프로젝트 진행이 지연됨에 따라 감소하였음. 동사는 2021년 수주와 매출 목표를 전년대비 각각 10.4%, 2.7% 증가한 13조 7,000억원, 10조4,000억원으로 잡음. 디벨로퍼 사업 역량 강화를 통해 수익성 높은 개발사업을 발굴할 계획.
12. 대아티아이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편입이유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전문업체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유지 중. 지하철 신호설비와 경부고속철도 CTC 설비 구축 등의 경험을 보유.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1995년 9월 12일에 설립되었음.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2020년 6월 기준 6개의 종속회사를 포함하고 있음.
철도 산업은 사회간접자본(SOC)의 성격이 강하여 국가기간 산업으로 이루어지며 철도건설과 관련된 건설, 신호통신, 철강, 차량 등의 대단위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분야임.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8% 증가, 영업이익은 2.4% 감소, 당기순이익은 226.9% 증가. 철도사업부문은 수주잔량의 영향으로 매출이 크게 늘어났으나, 원가율 악화 및 판관비 및 인건비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영억이익은 감소함. 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획중인 경전철, 광역철도 신설 및 GTX건설 등의 건설 프로젝트가 증가함에 따라 철도시장 전체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13. 태영건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편입이유
GTX C노선 수혜 기대. GTX C노선 과천역 부근에 2019년 동사와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분양하는 과천지식정보타운이 위치하고 있으며, 수원역 부근에는 수원고등지구 사업지가 위치하고 있음.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토목건축공사업을 주된 목적으로 1973년 11월20일에 태영개발(주) 라는 상호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2020년 토건시공능력평가순위 13위의 종합건설업체로서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
동사는 2020년 9월 1일 사업부문의 전문화를 제고하고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티와이홀딩스와 분할되었음.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1% 감소, 영업이익은 9.2% 감소, 당기순이익은 512.4% 증가. 주택경기 둔화에 따라 매출액이 감소하였음. 매출원가율이 개선되며 영업이익 감소폭을 방어함. 중단영업이익의 계상으로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함. 동사는 부천 군부대 사업, 경기광주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 등 개발사업들의 추진에 따라 사업물량을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초석을 마련 중임.
14. 특수건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편입이유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초 토목 시공 전문업체. 고속철도 및 싱가폴 고속도로지하구간 및 지하철 등을 시공한 바 있음.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사업으로 영위함.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고속철도 및 싱가폴 고속도로 지하구간 및 지하철등을 시공함. 또한 터널관련 쉴드공법과 독일에서 도입한 장비와 기술력으로 서초전력구, 한강하저터널 등을 시공함. 자동차공장의 도장라인 제작과 포스코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함.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은 293.8% 증가, 당기순이익은 206% 증가. 싱가포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이동제한 등 업무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매출이 증가하고 매출 증가율 대비 원가 증가율이 낮아 원가율이 개선되었음. 또한 판매비와관리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등 고정비 지출 절감 노력에 따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성장하였음.
15. 도화엔지니어링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편입이유
국내 최초 종합 엔지니어링업체. 18년4월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며, 18년12월 대림산업과 GTX-A노선 민간투자사업 실시 설계 용역계약을 체결.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1957년 설립된 종합건설엔지니어링 기업으로, 2011년 도화엔지니어링으로 사명을 변경함. 상하수도, 수자원개발, 도시계획, 조경, 도로교통, 교량, 터널, 항만, 철도, 환경 등 엔지니어링 전 분야에서 기획, 타당성조사, 설계, 분석, 시험, 감리, 시운전, 평가, 자문 및 지도업무를 수행함. 토목엔지니어링 업계 국내시장점유율은 공시된 자료 기준, 2019년 기준으로 동사가 30.1%로 가장 높음.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 증가, 영업이익은 11.3% 감소, 당기순이익은 2.6% 증가. SOC 예산 확대에 따른 국내 공공시장 확대가 매출 상승을 견인하였으나, 코로나19 여파로 해외사업부문 사업지연 및 수주활동의 어려움을 겪어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동사는 해외시장 진출 확대, EPC사업, O&M, 민관투자사업 등 시장을 확대하고 사업 다각화를 위해 전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노력하고 있음.
16. HDC현대산업개발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편입이유
GTX C노선 건설 수혜 기대. GTX C노선 정차역인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을 진행.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2018년 5월 현대산업개발에서 HDC와 HDC현대산업개발로 분할되었으며 건설사업부문, PC사업부문, 호텔 및 콘도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함. 동사는 도급방식의 건설공사를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익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개발형 건설 사업에 주력해 온 종합건설회사임. 동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에이치디씨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고, 에이치디씨그룹은 2020년 말 현재 27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있음.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이익은 6.2% 증가, 당기순이익은 46.8% 감소. 시장 경쟁력인 높은 기술력, 양호한 재무구조 및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일반건축부문에서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음. 토목부문은 국내 초기 민자 SOC 시장을 이끌었던 사업기획, 개발 및 추진능력 등을 보유하고 있어 대규모 개발형 토목공사의 수주에 강점을 가지고 있음.
17. 리노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편입이유
무선통신 및 SI(System Integration)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적의 정보통신기술을 공급하는 IT 사업을 영위. KTX 2단계, 신분당선, 부산지하철3호선, 부산-김해 경전철, 서울시 메트로 9호선 연장선 등 철도 노선의 열차무선통신 시스템 제공.
- 기업개요 및 현황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과 재난안전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함.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인천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함. 매출은 F&C 사업 부문 29.28%, IT 사업 부문 70.48%, 패션 잡화 및 생활용품 부문 0.24%로 구성됨.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증가, 영업손실은 1828% 증가, 당기순손실은 1198% 증가. 코로나19로 소비심리가 악화되며 패션잡화 부문 실적이 부진함. 이로 인해 패션잡화 부문은 실적이 부진했음. 그러나 무선솔루션 부문이 성장하며 전체 매출 증가를 이끌었음. 하지만 매출원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며 영업손실폭이 크게 증가하였음. 신규사업으로 보안솔루션 사업을 추진 중임.
18. 삼성중공업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편입이유
동아지질, 성원건설 등이 참여한 수도권 급행철도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음.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3.24%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32%를 차지하고 있음.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감소, 영업손실은 71% 증가, 당기순손실은 13.1% 증가. 매출액은 수주 공백으로 상반기까지 매출 감소 지속. 최근 수주 증가로 매출인식 순연 분은 2022년부터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 대규모 수주에 따른 선수금 인식 등으로 재무적 부담이 크지 않은 상황. 일회성 외 인력 순력도 증가로 실질 이익률은 점진적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
19. 한라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편입이유
GS건설, 남광토건 등과 함께 수서~평택간 수도권 고속철도 9공구(평택~경부고속철도) 턴키 수주.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1980년 5월 2일에 설립, 1994년 상장된 종합건설업체로 국내외 토목공사, 건축공사, 주택건설공사 등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음. 목포신항만운영, 한라개발, 한라오엠에스, 한라세라지오 등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해외(중국) 부동산개발업, 항만시설운영업, 시설물관리업, 골프장 운영 및 관리 등을 영위하고 있음.
매출은 건축사업 58.9%, 토목사업 21.7%, 자체분양사업 12.1% 등으로 구성됨.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 증가, 영업이익은 42.8% 증가, 당기순이익은 4295.8% 증가. 시흥 배곧신도시 서울대캠퍼스가 블록별로 순차적으로 준공됨에 따라 자체부문의 매출이 전년대비 21.1% 감소하였음. 2021년부터 경기도 양평 한라비발디 분양사업 등 신규 자체사업이 본격 진행됨에 따라 자체부문 매출과 이익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토목부문 매출액은 전년대비 9.8% 증가하였음.
20. 현대로템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편입이유
철도차량 완제품을 제작/수출할 수 있는 기업. 고속전철, 전동차, 자기부상열차, 디젤 동차, 기관차, 객차, 경전철에 이르는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으며, 철도차량의 핵심 전장품을 국산화하여 열차종합제어관리장치(TCMS), 견인전동기, 추진제어장치, 보조전원장치 등을 생산.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부문 및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방산부문은 2020년 장애물 개척전차의 양산을 진행하며, 플랜트부문은 제철소 수주경험을 바탕으로 턴키공사 진출을 준비중에 있음.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철도 대형 프로젝트 생산 정상화와 K-2전차 납품 본격화 등 방산 사업부의 매출 및 수익성 회복으로 매출 성장, 영업이익 흑자전환 성공. 수소경제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에 따라 동사 의왕 사업장 내 H₂ 설비조립센터를 구축함과 동시에, 기술경쟁력 확보 및 신규 수주를 적극 추진 중임.
21. 한진중공업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편입이유
18년4월 GTX A노선 민간투자사업에 신한은행 컨소시엄(칸서스자산운용, 도화엔지니어링, 신우이엔지 등 출자, 대림산업, 대우건설, SK건설, 한진중공업 등 시공)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됨.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함. 동사는 2020년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6위를 기록하고 있음.
전년보다 1계단 하락한 순위임. 대규모 시설투자 및 노동력이 필요한 기술, 노동, 자본집약형 산업이며 제한적 상황에서 경쟁이 이루어짐.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38.4% 감소, 당기순이익은 74.4% 감소.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 고정비 감축 노력이 있었으나 원가율이 높아지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연결회사의 매출액은 건설부문 물량증가 및 개발부지 매각 증가로 전년대비 다소 증가 하였으나, 영업이익은 일부 프로젝트의 실행율 상승 등으로 전년대비 약 322억 감소한 516억이 발생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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