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추가 상장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 2. 무상증자 편

    본 블로그의 모든 주식 관련 포스팅의 목적은 주식 투자를 어렵지 않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입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여러분의 소중한 분들과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PC버전에서는 왼쪽, 스마트폰에서는 아래의 버튼을 이용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에서 늘 수익 보시기 바랍니다. 

     

    지난 시간에는 주식 추가 상장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 1. 유상증자 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 블로그가 기술적 분석 중 차트분석이 주가 되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모든 이슈들을 차트에 대입해서 차트를 읽고 해석합니다. 따라서 기본적 분석으로 본 블로그의 내용을 보면 이해가 안 되는 부분도 있을 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시간에 알아본 유상증자로 인해 주식 추가상장을 차트에서 대입하여 해석해 보면 결국엔 차트의 자리마다 다르단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많은 종목을 검토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렇다 저렇다 할 수는 없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일봉 차트의 자리가 안 좋은 곳과 좋은 곳에서의 유상 증시 공시로 인한 주가의 움직임은 확연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봉 차트의 중요성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포스팅의 주식 추가 상장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 1. 유상증자 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주식 추가 상장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 2. 무상증자 편에 대해 차트로 알아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2021년 1월 1일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주식 추가 상장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 2. 무상증자 편

    일반적으로 무상증자 발표는 해당 종목에 호재로 작용합니다. 자세한 이유는 별도의 포스팅에서 다루기로 하고 이번 시간에는 무상증자를 발표한 종목의 차트의 자리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 엘앤씨바이오

     

     

    일봉 차트상 봐도 고점인 부근에서 무상증자를 발표한 것을 알 수 있고 발표 이후 주가는 점점 하락세에 머물고 있습니다. 무상증자가 주가의 상승을 이끌지는 못하는 모습입니다. 

     

    2. 알테오젠

     

     

    알테오젠 종목은 무상증자를 발표하고 어느 정도 주가가 상승한 뒤 고점을 찍고 지지대를 형성하는 모습입니다. 

    차트상으로 봤을 때 시세분출 후 어느정도 상승한 구간에서 무상증자 발표가 있었고 무증 이후에 고점을 찍고 하락하는 모양새입니다. 

     

    굳이 무증이 아니었어도 상승률은 어느 정도 이어갔을만한 폭으로 보이며 무상증자가 상승을 이끌었다(?)로 보기에는 주가 상승률이 크지가 않네요. 

     

    3. 휴젤

     

    6월 23일에 무상증자를 발표한 휴젤 종목입니다. 차트 자체가 괜찮은 편이고 거래량으로 보면 알 수 있듯이 거래량이 터지고 주가가 상승할 무렵에 무상증자를 발표한 종목입니다. 

     

    굳이 무증이 아니었어도 충분히 상승할 만한 차트입니다. 물론, 무증을 재료로 삼아 주포들이 저점에서 거래량을 싣고 주가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그건 우리가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유상증자와 마찬가지로 무상증자 역시 일봉 차트가 기본이 되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 자체가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하향 곡선의 차트에서 무상증자가 발표될 확률은 극히 드물 것입니다. 

     

    이건 뭐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네 주가는 당연하게 흘러갑니다. 주가를 올리려면 올릴만한 재료가 필요합니다. 그중 하나가 무상증자가 될 수 있는 것일 뿐 무상증자가 발표된다고 해서 무조건 주가가 오르지는 않습니다. 

     

    위 2번 종목에서도 볼 수 있듯이 어느 정도 고점일 경우엔 무상증자 빨도 그리 오래가지는 않는 것 같네요. 

     

    4. 레고켐바이오

    마지막 종목 레고켐바이오입니다. 레고켐바이오 종목은 6월 1일 무상증자를 발표했는데 무증 발표 후 급등을 시작하며 주가는 3만 원 대에서 7만 원대까지 치솓았네요. 주가가 무상증자만으로 오르지는 않았겠지만 무증이 호재로 작용한 것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위 종목들과는 다르게 딱 상승 초입 부분에서 무증발 표가 있었고 무증을 하는 날이 딱 고점이 되었네요. 

    네 가지 종목을 무상증자 발표 시점부터 무증까지의 주가를 차트로 보았습니다. 

     

    단순한 통계이기 때문에 -은 -다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무상증자 자체가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상증자 이후 주가는 어느 정도 상승하는 경향은 있지만 항상 폭등을 하는 모습은 아니었으며 어느정도 고가에서 무증이 발표될 경우엔 잘못 매수했다면 고점에 물릴 수도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차트상 저점에서 무증을 발표하냐 고점에서 발표하냐에 따라 상승폭이 많이 달라지는 만큼 일봉 차트 상으로 저점인지 고점인지 정도는 구분할 줄 안다면 보다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주식 투자는 살 자리와 팔 자리 구분을 해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위한 살 자리와 팔 자리 구분을 위해서 매일매일 기술적 분석 차트 공부를 해 두어야 합니다.

     

     

    차트는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알려주며 꽤 대형주뿐만 아니라 중소형주, 우량주 급등주 매매 어렵지 않게 아무나 할 수 있습니다. 차트 분석을 통한 급등주, 우량주 주식 투자 여기에서 쉽게 배워보세요.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