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차트보는법 - 3. 차트에서 보이는 눌림목과 변곡점, 조정 알아보기

     

    주식차트보는법 - 3. 차트에서 보이는 눌림목과 변곡점, 조정 알아보기

    1. 눌림목과 변곡점

     

    주식 용어에서 눌림목이란 상승하던 주가가 시세차익으로 인한 조정 혹은단기 악재로 인하여 주가가 상승하던 것을 멈추고 하락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가가 오르게 되면 시세차익을 위한 매물이 쏟아지기 마련인데 이런 현상으로 인해 오르던 주가는 단기하락세로 들어서게 되며 이 지점이 눌리목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눌림목이란 용어가 차트상으로 완성이 되려면 주가의 상승 후 하락지점이 있고 다시 주가가 상승이 되어야 하락했던 지점을 눌림목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보통, 눌림목은 주가가 오랜 횡보기간을 거쳐 매집이 끝난 뒤에 1차 상승 혹은 2차 상승시에 발생하며 3차상승시에는 눌림목이 아닌 하락추세로 전환하는 경우도 꽤 많이 있습니다.

     

    1차상승과 2차상승의 구분법

    1차상승은 주가가 오랜 횡보를 거쳐 거래량을 싣고 상승을 할 때 20일 이동평균선을 우상향으로 만드는 장대양봉 일봉캔들을 의미하며 2차상승은 1차 상승후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 근처까지 눌림목을 만든 뒤 재차 거래량을 싣고 상승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구분법은 저만의 방법입니다. 

     

    모나미 차트를 예를 들면 첫번째 동그라미가 1차상승이며 2차 상승은 눌림목 형성후 상승한 주황색 동그라미 부근을 말합니다. 1차상승시 이미 20 일 이동평균선이 우상향을 하고 있엇지만 1차 상승이라고 언급드리는 이유는 그전 일봉차트들에서는 거래량이 미미했기 때문입니다. 제 기준으로는 1차 상승이라 함은 20일 이동평균선을 우상향으로 만드는 거래량을 실은 일봉캔들입니다. 

     

    <모나미 일봉차트>

     

    항상 말씀 드리듯 용어보다 중요한것은 자리이며 자리가 완성될 때 이동평균선 및 눌림목과 같은 용어들도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기술적분석으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이글벳 일봉차트입니다. 주황색 박스는 거래량을 실으며 20일 이동평균선을 우상향으로 만든 일봉캔들이 됩니다. 이 일봉캔들이 1차 상승이 됩니다. 

    아래 차트에서 빨간 박스가 눌림목이 됩니다. 이 구간을 자세히 보시면 1차 상승후 주가가 상승을 멈추고 5일 이동평균선과 20일 이동평균선이 만나면서 눌림목이 완성이 됩니다.

     

    눌림목이 완성되었다는 표현은 눌림목 이후 2차 상승이 나와주어야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빨간 박스 이후를 보시면 눌림목 이후 주가가 재차 상승하는 2차 상승이 나와주었습니다.

    보통 1차 상승전 급등신호를 주는데 이 급등신호를 보지 못했다면 아쉬워하지 마시고 1차 상승, 2차 상승 전의 눌림목 구간에서 매수를 잘 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핵심은 아무자리에서나 1차 상승 2차 상승을 이야기할 수 없고 위 말씀드린것처럼 오랜 횡보; 오랜 횡보라 함은 최소 3개월 이상이며 6개월 12개월 등 오래되면 될수록 신뢰도는 높아집니다. 

     

    후 거래량이 실린 일봉캔들이 발생하여 이로 인해 20일 이동평균선이 우상향으로 만들어지는 봉. 이 봉 이후에 생성된 눌림목 자리를 잘 봐주시면 됩니다. 이 눌림목이라 함은 결국 조정과 같은 말입니다. 

     

    조정이라 함은 주가가 상승하며 차익시세 혹은 너무 급등을 하여 사는사람도 파는 사람도 잘 나타나지 않는 구간들 (어차피 세력이 핸들링)로 주가가 오르지 못하고 하락하는 가격조정 혹은 가격은 변동이 없으나 기간조정을 주어 5일 이동평균선의 모양새를 좀 진정시키는 조정이 있습니다. 

     

    가격조정 기간조정 모두 다 1차 상승후 나타나는 공통점입니다. 위 빨간박스에도 가격조정과 기간조정이 함께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2. 변곡점

    변곡점은 주가의 이동평균선과 캔들이 만나는 구간을 말합니다. 바로 차트를 보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빨간 동그라미를 보시면 일봉캔들과 이동평균선이 만나는 구간이 자주 나옵니다. 이렇게 이동평균선과 캔들이 만나는 지점을 변곡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기술적분석의 눌림목과 변곡점 및 조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합니다. 

    1. 눌림목은 주가가 상승 후 시세차익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는 것을 말하며 보통 5일 이동평균선과 20일 이동평균선이 만나는 지점까지 눌림목을 주는경우가 많습니다. 눌림목의 용어를 쓰려면 눌림목 이후 상승이 나와주어야 그 지점이 눌림목이라 지칭할 수 있습니다. 

    2. 조정은 눌림목을 만들 때 주가가 오르지 못하고 하락하는 현상 혹은 하락은 하지 않지만 횡보하는 현상이며 각각 가격조정, 기간조정이라 합니다. 

    3. 변곡점은 이동평균선과 캔들이 만나는 지점입니다. 

    종합하면 1차 상승 후 주가가 조정을 주어 눌림목이 형성됐을 때 변곡점 부근에서 매수타이밍을 잡으면 2차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기초이며 매우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단, 늘 말씀드리듯 자리를 잘 보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이 자리를 알려면 이 전의 횡보한 구간을 꼭 본 뒤 매수에 임해야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주식 차트보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점은 댓글 달아주셔요. 항상 익절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차트보는법 1,2 편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고 다른 이야기들도 많이 있으니 아래 링크된 부분은 어느정도 차트를 보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