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관련주 Top 10종목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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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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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 관련주 정리
1. DSC인베스트먼트 (마켓컬리 관련주)
- 편입이유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 업체로 마켓컬리 지분 보유.
- 기업개요 및 현황
2012년 1월 설립된 동사는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탈 회사임. 투자조합 등의 결성을 통해 업무집행조합원으로서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조합자금의 투자집행을 통해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으로 하고 있음.
2020년 12월말 현재 동사가 운영중인 투자조합은 총 12개로 운영자산(AUM) 기준 6,112억원을 기록하고 있음. 주요 출자사는 한국모태펀드, 성장사다리펀드, 한국산업은행 등임.에이비엘바이오, SCM생명과학 등 초기 투자자로 참여했던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코스닥 IPO를 마치면서 투자조합에 대한 지분법이익이 크게 증가함. 약 56억원 규모의 성과보수가 발생했으며, 단기매매증권의 처분/평가이익도 늘어남.
CB를 대부분 상환하여 이자비용이 줄어든 것도 이익 증가의 요인임. 가상자산 거래소인 ‘업비트’를 운용하고 있으며, 2023년 뉴욕거래소 상장을 추진하고 있는 두나무의 지분을 조합을 통해 보유하고 있음.
2. 미래에셋벤처투자 (마켓컬리 관련주)
- 편입이유
미래에셋그룹 계열의 벤처캐피탈 업체로 마켓컬리 지분 보유.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소기업창업투자회사로서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VC)임.
동사는 설립 이래 총 36개의 VC투자조합(VCF) 및 4개의 경영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PEF)에 약11,206억원(VCF 7,055억원 / PEF 4,151억원)의 재원을 누적 결성함. 지속 가능한 '투자-회수-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 달성.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1% 증가, 영업이익은 139.2% 증가, 당기순이익은 130.8% 증가. 영업이익 증가 요인은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관련손익이 증가 및 연결대상이 아닌 조합 및 PEF로부터 수령한 관리보수 및 성과보수 증가 영향으로 볼 수 있음.
창사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한편, 2005년 이후 15년 연속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흑자경영을 유지하고 있음.
3. SK네트웍스 (마켓컬리 관련주)
- 편입이유
마켓컬리(컬리) 지분 3.71% 보유중.(2020.12 사업보고서 기준)
- 기업개요 및 현황
1953년에 직물회사로 설립된 동사는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함. 또한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 Biz.사업, 주방가전 및 환경가전 렌탈 사업 등의 성장사업과 워커힐호텔을 운영함.
정보통신사업은 자회사인 SK네트웍스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망 운용, 통신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호텔과 단기 렌터카 사업의 실적이 부진하고,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 영향으로 2020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8.6% 감소함.
호텔의 적자가 확대되었으나, 렌터카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 및 렌탈사업의 지속 성장으로 영업이익은 13.3% 증가함. SK핀크스 매각에 따른 처분이익이 크게 발생함. 비핵심사업을 정리하고 재무건전성 강화 및 투자재원의 확보를 위해 MOST 사업의 직영주유소와 SK핀크스를 매각함.
4. 흥국에프엔비 (마켓컬리 관련주)
- 편입이유
비열처리 프리미엄 식음료 분야의 연구개발 및 제조 전문업체. 마켓컬리에 식음료를 납품 사실 부각.
- 기업개요 및 현황
2008년 3월 설립되어 청량음료, 영양식품, 과즙음료, 과실, 기타 식품첨가물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과일농축액은 시장의 선도자로서 독보적인 시장지위 및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 해외에서 수입하는 주요 원재료인 오렌지, 레몬, 청포도 등의 원과와 퓨레 등은 자회사인 모닝듀에프엔비를 통해 직접 수입 및 대행하고 있음.
업계 유일의 동결농축 공정을 음료제조에 접목하여 비열처리 커피·비커피 제품을 생산.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 감소, 영업이익은 57.4% 감소, 당기순이익은 23.4% 감소. 동사의 매출은 주로 커피 프랜차이즈, 외식 프랜차이즈, 도매상을 통한 개인 카페·레스토랑 등에서 발생하는 B2B형태의 매출이 높은 비중을 차지.
제품 유통의 다각화를 위해 리테일 시장 외 특수경로의 시장으로의 확대를 준비 중이며, 친환경 유기농 매장과 고속도로 휴게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한 마케팅을 계획.
5. 우양 (마켓컬리 관련주)
- 편입이유
가정간편식(HMR) 식품 제조 전문업체로 마켓컬리에 가정간편식 제품/신선식품 등을 납품.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1992년 설립되었으며 농축수산임산물 및 과실통조림/유사조제식품/즉석조리식품 제조, 수출입 등 식품제조업을 전문으로 한 사업을 영위.
주요 매출처는 CJ제일제당 등의 제조유통사와 스타벅스 등의 외식 프랜차이즈업체로서, 식품원료 수입/가공부터 위탁생산품 개발/제조까지 식품 사업에 필요한 다양한 제조솔루션 제공. ‘뉴뜨레’와 ‘쉐프스토리’라는 자체 브랜드를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제품라인업 및 판매망 확장.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8% 증가, 영업이익은 8% 증가, 당기순이익은 18.9% 증가. 매출의 70% 이상이 CJ, 풀무원등 제조유통사와 스타벅스, 이디야등 프랜차이즈사로 발생되고 있음. 음료베이스 제조 설비 및 노하우를 활용한 소스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HMR용 소스 및 식자재 소스를 납품하면서 소스 시장에 진입하였음.
6. 지어소프트 (마켓컬리 관련주)
- 편입이유
자회사인 (주)오아시스를 통해 마켓컬리의 경쟁사인 오아시스마켓 운영중.
- 기업개요 및 현황
사업 부문은 IT서비스와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광고, 농수산물 직거래를 통한 유기농마켓을 운영하는 유통으로 구성됨.
별도 기준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주로 유통하는 서울 및 수도권에 7개의 직영점 운영, 자회사 연결 기준으로 총 37개의 직영점을 운영함. 자회사 오아시스에서 새롭게 진입한 새벽배송 시장은 2018년 4천억에서 2020년 1조(예상)로 빠르게 성장 중임.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오프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자회사 ㈜오아시스의 오픈마켓 및 새벽배송 사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여 향후 주력사업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임. 친환경, 유기농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체 이커머스 플랫폼은 더욱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임.
7. 태경케미컬 (마켓컬리 관련주)
- 편입이유
액체탄산 및 고체탄산가스(드라이아이스) 등 탄산가스 제조업체. 마켓컬리를 비롯해 CJ푸드와 쿠팡 등 신선식품 저온유통에 사용되는 드라이아이스를 공급하는 점이 시장에서 부각.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의 주요 생산제품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 등으로 액체탄산 및 드라이아이스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0년에 설립됨.
매출은 생산 및 매출형태에 따라 탄산가스 사업부문과 환경사업부문으로 크게 구분됨. 주력 사업은 탄산가스사업으로 전체 매출의 약 92%를 차지함.
7개 원료 공급처에 의한 4개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음.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증가, 영업이익은 546.7% 증가, 당기순이익은 21.3% 감소. 전방산업의 경기가 호전됨으로 인해 주력사업인 탄산가스 매출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며, 원가율 또한 하락하여 영업수익성 또한 크게 개선된 모습.
환경사업부문은 다소 부진하나 주력부문에서 긍정적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고, 효율적인 내부관리를 통해 실적 개선해 나가고 있는점 긍정적으로 평가.
8. 팜스코 (마켓컬리 관련주)
- 편입이유
자체 브랜드인 '하이포크'를 마켓컬리에 납품 사실 부각.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1999년 10월 1일 자본금 60억원으로 설립되었고, 1999년 10월 25일 한국증권거래소에 시장2부종목으로 상장함. 동사는 주된 사업은 배합사료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신선식품 판매 및도축업, 육가공, 양돈업, 태양광, 퇴비화 사업 등도 수행중임.
신선식품 사업의 원료돈은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본인이 직접 사육한 가축을 사용하거나 농가에서 사육한 가축을 구매하여 조달하고 있음.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 증가, 영업이익은 96.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항생제 투여 없이 모돈과 자돈의 질병을 치료해 친환경 축산에 기여하고자 친환경 봉침 연구회를 발족하여 질병발생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양돈장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함. 동사는 현재 인도네시아 찌안줄 지역에 제3 옥수수 건조장을 건설 중이며 2021년부터 가동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9. 이씨에스 (마켓컬리 관련주)
- 편입이유
마켓컬리의 서비스 콜센터를 구축한 사실 부각.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1999년 10월 설립되어 2007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Enterprise Communication Solutions을 주사업영역으로 Contact Center, UC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나아가 영상회의, 네트워크통합, 가상화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글로벌 컨설팅 및 IT 아웃 소싱 서비스 등 전문기술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기술지원조직을 갖추고 있음.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1% 증가, 영업이익은 43% 증가, 당기순이익은 38.1% 증가. 기존의 컨택센터 사업 영역을 고객성공 비즈니스라 규정하고 인프라, CX, AX, ROI 등 9가지 세부 영역을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중.
구축형 SI 사업 뿐 아니라 관리형 서비스를 위한 ETaaS(ECS Technology As a Service)를 제공하여 시장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지원중임.
10. 케이씨피드 (마켓컬리 관련주)
- 편입이유
마켓컬리에 유정란을 납품.
- 기업개요 및 현황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설립된 동사는 이후 사업 다각화를 위해 거래 농가의 축산물(계란) 구입, 액란 제조 판매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함. 주요 브랜드로 톱플러스, 한돈애 및 아이엠에그 등을 보유하고 있는 식품사업부문은 정품 계란만을 원료로 사용하는 액상 계란을 생산하여 공급함.
맞춤형 사료 생산과 농가경영 개선을 위한 컨설팅 도입을 위해 네덜란드 FIS사와 기술제휴를 진행하였고, CRM도입으로 경쟁력을 확보.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원가는 다소 늘었지만 판관비와 인건비 등은 오히려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함.
영업이익 흑자전환과 함께 이자비용 감소 등의 효과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하며 수익성 개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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