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기자재) 관련주 11종목 정리

     

    조선(기자재) 관련주관련주로 엮인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주로 엮인 출처는 네이버 관련주 자료실이며 관련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조선(기자재) 관련주 정리

    1. 한라IMS (조선(기자재) 관련주)

    - 편입이유

    선용원격측정시스템 및 산업용 레벨측정장치 전문 제조업체. 선용 원격자동 측정 시스템, 선용원격자동경보시스템, 일반(육상용) 경보장치 및 측정장치 등 선박 및 산업용 측정 제어장치 및 시스템을 주요 생산품목으로 하고 있음.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1989년 1월 설립하여 1995년 7월 13일 법인전환하였으며 2007년 5월 22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동사의 연결회사는 조선기자제 사업부, 산업플랜트 사업부와 LED사업부를 주 업종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회사의 주력 제품인 선박평형수 통합제어감시시스템인 ‘3-BALLAST 패키지 솔루션’은 주력 제품간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여 세계시장 점유율이 지속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 증가, 영업이익은 77.1% 증가, 당기순이익은 24.5% 감소. 육상플랜트 프로젝트 100억 규모의 매출 성공적으로 납품 완료 등 호재가 겹치며 매출이 상승함. 최근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감함에 따라  LNGC용 가스안전 시스템 등 친환경제품에 적극적인 개발과 투자로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 하고 있음.

     

    2. STX중공업 (조선(기자재) 관련주)

    - 편입이유

    크랭크샤프트와 실린더 라이너, 터보차저 등 선박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핵심부품과 선박용 블록, 강재, LNGC Insulation Box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 제조.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2001년 6월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 15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영위함.

     

    기자재 사업으로 당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함.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주 시장은 또 다시 얼어 붙어 상반기에는 어려운 상황을 마주하였으나 하반기부터 조금씩 회복되어 가는 조짐을 보였음. 

     

    원가 절감과 내부 역량 강화를 통해 경쟁력을 키웠음.  2020년 말부터 국내조선소들의 수주 랠리가 이어져 오고 있어 조선업의 실적 개선이 추후 나타 날 것으로 예상됨.

    3. 인화정공 (조선(기자재) 관련주)

    - 편입이유

    대형 선박엔진부품 제작에 적합한 용접·제관, 금속가공의 일관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대형저속엔진의 CYLINDER COVER, CYLINDER FRAME, BED PLATE, FRAME BOX와 중속엔진의 BASE FRAME, COMMON BED 등 선박엔진의 외관(CASE)을 생산하는 제작 및 가공 전문업체.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1999년 1월 8일에 인화정공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2010년 10월 22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제조업을 주업으로 하는 회사로서 선박엔진부품과 자동차부품, 금속성형기계, 금속구조재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12년 11월말 금속성형기계 제작사업을 인수하여 영흥철강, DSR, DSR제강, 피스 등 국내 유명 선재회사와 밀접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음.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60% 가량 비중을 차지하는 선박엔진부품사업부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114억원 감소한 585억으로 16.4% 감소하였으며 매출원가율은  91%로 전년도 92%대비 1% 감소함.

     

    사업다각화를 적극 추진 2011년 자동차부품 제조회사인 대연정공의 주식을 인수한 것에 2013년은 금속구조재 제조회사인 삼환종합기계공업을 인수함.

     

    4. 오리엔탈정공 (조선(기자재) 관련주)

    - 편입이유

    선박용 기계제품인 Lifting Appliances (Marine Crane, Offshore Crane), Deck Machinery, Life Saving Appliances (Life Boat Davit & Winch, Rescue Boat Davit & Winch) 등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선박용 철구조물 제조업체로 주로 선박상부 구조물과 선박 상부기계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음. 

     

    선박용 기계 제품 및 구조물 제품은 수주산업으로 대규모 시설투자가 필요하며, 해양환경에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까다로운 성능시험 및 품질검사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제한된 소수업체와 경쟁을 하고 있음. 매출비중은 상부구조물 58.84%, 기계품 41.16%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9% 증가, 영업이익은 298.1% 증가, 당기순이익은 735.8% 증가. 전방산업인 조선과 해운업의 업황 개선에 힘입어 수주 및 매출이 증가. 고정비 부담이 줄었고 원가율 감소로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개선. 

     

    국내 중대형조선소 뿐만 아니라 가와사키, JMU 등의 조선소와 거래하고 있으며 최근 일본 및 중국의 신규 거래에 성공, 거래선 다변화 통한 매출확대에 중점을 둠.

     

    5. 케이프 (조선(기자재) 관련주)

    - 편입이유

    대형선박엔진의 핵심 부품인 실린더라이너 생산 업체. 주요 매출처는 엔진제조업체 및 선주사들인 HSD엔진, 귀우물산, 현대중공업, WARTSILA 등.

     

    - 기업개요 및 현황

    1983년 12월에 엔진 부품 대리점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은 신규선박에 장착되는 엔진의 실린더라이너 생산 및 교체용 실린더라이너를 생산하고 있음. 실린더라이너의 경우 설비의 자체 개발, 절삭가공 툴의 신규개발 등을 통하여 가공면의 품질개선, 긴급수요에 대응한 납기 단축 등을 시도하고 있음.

     

    동사의 주요 수익원으로는 IB/PF 업무에 기반한 수수료 수익, 법인 대상의 중개 수익, 주식 및 채권 트레이딩 수익임.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6% 증가, 영업이익은 53.4% 증가, 당기순이익은 37.3% 증가. 체계적인 리스크관리를 통해 COVID-19 및 불안정한 금융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중소형사로서 신속한 의사결정을 바탕으로 주력사업 육성에 집중하면서 IB영역의영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경영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를 지속하고 있음.

     

    6. 동방선기 (조선(기자재) 관련주)

    - 편입이유

    조선 및 해양 플랜트 배관전문제작 업체. Pipe Piece, Heating Coil, Module Unit, 철의장 및 Pipe Piece 도장 등을 생산/판매 . PIPE PC'S SPOOL 매출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

     

    - 기업개요 및 현황

    선박용 배관 생산을 목적으로 지난 1994년 7월 6일 설립하였으며, 2009년 11월 10일 발행주식을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현재 국내의 3개 사업부로 분업화된 동사의 생산 시설은 각각의 여건과 현실에 맞게 독자적인 사업영역을 구축하고 있음. 가장 큰 녹산 사업부는 중대형 조선소와의 직접거래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폭넓은 영업전략과 유연한 생산능력으로 당사 매출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8% 감소, 영업손실은 8.3% 증가, 당기순손실은 5.2% 감소.

     

    코로나19로 인한 하반기 물량 감소에 이은 영업 실적이 악화됨. 당기 순손실은 전년대비 3.5% 개선되어 9.45억원의 손실을 기록 함. 매출 감소에 따른 전체적인 수익률이 악화 됨. 동사는 2021년 사업연도에는 내부적으로 원가절감방안을 좀 더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실현 할 예정임.

     

    7. HSD엔진 (조선(기자재) 관련주)

    - 편입이유

    선박용 디젤엔진과 발전용 디젤엔진, 원전 비상발전 및 선박엔진 부품 등을 생산하는 업체.

     

    - 기업개요 및 현황

    종합엔진 생산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중임.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함.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환경 규제 강화 및 Eco-ship 니즈 증가에 따라 이중연료 엔진 등의 친환경ㆍ고효율 기자재 수요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지연되었던 대형 프로젝트들의 발주 재개 움직임과 탱커선의 꾸준한 발주 등 긍정적인 시그널이 포착되고 있어 2021년 시황은 대폭 개선될것으로 전망됨.

     

    8. 동성화인텍 (조선(기자재) 관련주)

    - 편입이유

    PU단열재(초저온보냉재, PU SYSTEM) 사업과 가스사업(냉매, 방재시스템) 영위업체. PU단열재 사업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 LNG 운반선 초저온보냉재 사업을 영위중이며, 초저온 보냉자재 일괄 생산시스템을 갖추고 있음. MARK Ⅲ 타입 LNG선의 초저온보냉재는 한국카본과 동사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음.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화공품 수입알선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85년 설립되어 현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997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연결회사는 크게 PU단열재사업부문 및 가스사업부문으로 나뉘며,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 PU SYSTEM, 샌드위치판넬사업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됨. 셰일가스프로젝트 참여 및 LNG 추진선박 사업에도 사업역량 확대를 진행 중임.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2% 증가, 영업이익은 18.7% 증가, 당기순이익은 26.1% 증가. 

     

    국내 최초 국산화를 이룬 세계유일의 초저온 보냉자재 일괄 생산시스템 업체로서의 강점과 시장 선점을 위한 폴리우레탄 신제품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음. 고급소재의 개발과 수요처의 적극적인 영업활동 및 해외시장 수출을 위한 노력을 경주함으로써 향후 시장 흐름에 대응할 예정임.

     

    9. 대양전기공업 (조선(기자재) 관련주)

    - 편입이유

    선박용 조명등기구 선두업체. 산업용 조명등기구, 전자시스템, 전기배전반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조선 기자재, 방위산업, 철도차량, 육상용 조명산업 등에 제품을 공급 중. 주매출처는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업체.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1988년 7월 1일 산업용 조명, 전자시스템, 배전반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7월 8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현재는 조선산업, 방위산업, 철도차량산업, 자동차산업 등으로 사업을 다변화 하고 있음. 동사는 14개의 시스템 인증과 여러 나라의 국제 선급인증 등을 획득하였으며 43년간 지속적으로 국내 4개 상장조선소를 비롯한 모든 조선소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9.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7% 증가. 매출액이 소폭 증가한 데 이어 판매비와관리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등 비용이 감소하며 영업이익도 덩달아 증가함.

     

    동사는 매년 20% 원가 절감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설계, 연구소, 구매팀을 주축으로 제품의 원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하며 매년 말 원가절감 실적 발표를 통해 꾸준하게 원가절감을 관리함.

     

    10. 하이록코리아 (조선(기자재) 관련주)

    - 편입이유

    주요 생산제품은 유압용 밸브, 초정밀 피팅, 모듈 및 기타 관련 제품으로써 Fluid & Control System 산업에서의 필수부품으로 사용됨. 조선, 해양, 석유화학, 발전소, 반도체, 항공산업, 플랜트, 군수 등 산업전반에 사용됨.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1977년 7월 28일 관이음쇠 및 밸브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12월 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계장용 관이음쇠와 밸브를 생산 공급하는 전문회사로서 석유화학, 조선, 철도차량 등의 다양한 분야의 사업영역에 진출해있음.

     

    주 생산제품은 유압용 밸브, 초정밀 피팅, 모듈 및 기타 관련 제품으로써 Fluid & Control System 산업에서의 필수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음.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감소, 영업이익은 8.4% 증가, 당기순이익은 59% 감소. 당기순이익 주요 감소요인은 당기 중 연결회사가 소유한 협동정공의 지분 60% 매각으로 인한 기타자산처분손실과 기말 기준환율 하락에 따른 외화환산손실이 증가.

     

    밸브 및 피팅 적용분야의 첨단화, 정밀화로 부가가치 높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

     

    11. 세진중공업 (조선(기자재) 관련주)

    - 편입이유

    대형 선박의 구조물을 제작하는 조선기자재 업체. 주요 제품으로 조선부문 Deck House, LPG Tank, Upper Deck Unit 등과 해양플랜트부문 Living Quarter 등이 있음.

     

    - 기업개요 및 현황

    동사는 선박부분품(조선기자재) 제조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며 주요제품으로는 조선부문의 Deck House, LPG Tank와 해양부문의 Living Quarter 등이 있음.

     

    조선부문은 동종업체 중 가장 넓은 부지를 보유중이며, 주요 거래처인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접안시설과 가까워 신속함, 낮은 운송비로 경쟁력을 갖추었음. 해양 엔지니어링 전문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해양 구조 설비인 생활 바지선부문으로 진출할 계획임.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이익은 87.4% 감소, 당기순이익은 21.8% 감소. 계획 중인 신규사업은 기존 생산하고 있는 품목과 유사하므로 원가 경쟁력 및 기술면에서도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됨. 2021년도에는 코로나 종식 기대감과 물동량 증가 및 환경규제의 본격화로 신규 발주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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