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찌라시로 인한 상한가 및 세력 이탈 흔적

    주식 찌라시 상승 그리고 세력 이탈

     

    주식 시장은 온갖 찌라시들이 난무합니다. 그 찌라시를 이용해서 세력이 상한가를 만드는 경우들이 많이 있는데요 찌라시가 사실일 경우 혹은 실체가 있어 기대감이 있을 경우에는 진짜로 상승할 수 있지만 찌라시가 거짓일 경우에는 주가는 상승하지 못하고 세력이탈로 이어져 주가가 폭락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삼성출판사의 경우로 찌라시로 인한 상승과 세력 이탈 흔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트 분석이 어려우신 분들께서는 상승패턴에 읽어보세요. 단순하고 쉽게 해석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

     

     

    주식 찌라시로 인한 상승 및 상한가  및 세력 이탈 흔적

    삼성출판사

    삼성출판사의 경우 5월 25일 상한가에 안착했는데 상한가의 이유가 아기상어 제작 관계사의 상장이었습니다. 해당일에는 찌라시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했지만 이 후 삼성출판사 측에서 그런 사실이 없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함으로써 주가는 하락세로 전환 및 세력이탈 흔적이 있습니다. 

     

    그럼 아래 차트에서 찌라시로 인한 상한가 이후 세력 이탈 시 발생하는 흔적들에 대해 보겠습니다.

     

    삼성출판사 찌라시 상승

    상한가는 항상 '세력' 이 만듭니다. 이 세력은 개인인지 기관인지 외국인인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상한가를 만드는 주체가 '세력'이니 '세력'의 이탈 흔적을 찾는게 중요합니다.

     

    위 차트에서 화살표들 중 첫번째는 상한가 흔적이고 그 다음 음봉 위꼬리부터 다음 양봉 위꼬리 가격대까지가 세력 이탈흔적입니다.

     

    여기서 일봉차트를 단순히 생각해보면 상한가 이후 눌림목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찌라시가 사실이 아니었기 때문에 당연히 주가는 하락합니다.

     

    보통 상한가 후 눌림목 자리는 세력들이 물량을 차지 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매집의 흔적이다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분명 삼성출판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하락추세에서 상한가가 나왔음에도 하락을 멈추지 않기 때문에 이 흔적들로 

    '세력의 이탈' 이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재료가 사실이고 세력이 이탈하지 않았다면 기준봉인 상한가 봉을 이탈해도 곧바로 올라올 확률이 높은데 전혀 그런모습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럼 세력이 상한가를 만들고 이탈할 때 어떤 모습인지 확대해서 보면 

     

    세력이탈 흔적

    상한가 후 다음날 위꼬리 음봉에 상한가와 비슷한 량의 거래량 그리고 마지막 박스의 위꼬리 양봉의 조그만 거래량 여기까지가 이탈 흔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정말 세력의 이탈일지 아닐지 저도 확신할 수 없습니다. 후행성으로 그렇게 해석할 뿐입니다.

     

    자 그럼 이것을 세력의 이탈흔적이라고 보았을 때 이런 종류의 차트가 고점에서 발생을 한다? 물론 고점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해당 종목은 밑에서부터 상승했을테고 현재는 고점인데 좋은 뉴스들이 계속 뿌려질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흔적이 고점이라고 생각하는 부근에서 발생한다면 가급적 해당 종목의 매매는 피하는게 좋을 것입니다.

     

     

    상한가 눌림목도 재료가 살아있어야하고 기준봉을 이탈해도 가급적 바로 올라오는 종목들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많이 고생시키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만약 단타를 친다면 상한가 후 악재소식에 시외단일가 하락이나 다음 거래일은 단타치기 아주 좋은날이 될 수 있습니다. 세력도 나가야 하기 때문에 거래량이 발생할 수밖에 없으며 가격대 역시 많이 상승과 하락폭이 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투자 성향에 따라 누구에게는 좋은 종목이 누구에게는 물릴 수 있는 종목이 될 수 있습니다. 재료를 잘 살피고 어떤 차트의 그림을 그리는 지 어떤 모습이 나에게 맞는 지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