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5 오늘의주도주, (코로나19치료제관련주 : 프로스테믹스?)

    현시각 14:52 국내증권 상황
    코스피 +1.31% 
    코스닥 +1.35%

     

    안녕하세요. 차트공부를 통해 주식시장에서 즐기며 살아남기가 목표인 Play In Stock PIS입니다.

    아직 장이 끝나지 않았지만 상한가 진입한 차트 몇개를 보도록하겠습니다. 프로스테믹스에 대해 써보려는데 글을쓰자마자 상이 풀리네요. 다시 진입했습니다. 상한가 드신분들 축하드립니다.

     

     

    네이버 증권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m.stock.naver.com

    중국정부가 코로나19의 치료제로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제 "악템라"를 이용한다고 해서 관련 특허를 갖고 있는 프로스테믹스가 상한가에 진입했습니다. 


    일봉차트를 한번 넓게 펼쳐보겠습니다. 

    넓게 펼쳐진 일봉차트를 보면 120일선이 저항으로 작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평선을 그다지 신뢰하지는 않지만 이렇게 펼쳐보면 어쩔수없이 저항으로 작용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어떤 차트를 보더라도 처음부터 절대 최근의 봉 몇개만 보시면 안됩니다. 어떤 종목에서든 차트를 보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보통 우리가 책을 사러 서점에 가면 책을 구매하기 전 하는 행동이 있습니다. 그것은 제목을 보고 책을 고른 뒤 그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대충대충 한번 본 후 다시 중간중간 조금 자세히 보고난 뒤 마음에 들면 구매를 합니다. 차트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차트매매를 하기 위해선 종목의 일봉차트를 넓게 핀 다음 천천히 훑어보십시요. 그럼 봉의 의미를 하나하나 모르더라도 위처럼 쉽게 발견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 부근부터 읽어서 해석하시면 됩니다. 잊지마세요. 차트를 볼 땐 넓게 펼친 후 좁게 다시 부근부근을 자세히 보는것입니다. 저도 예전엔 하루이틀삼흘나흘 이렇게 봉을 보며 하나의 봉에 의미 부여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하나하나의 봉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씀드릴순 없습니다만, 중요한 봉으로 작용하는 자리는 따로 있습니다.

     

    그 자리를 익히기 위해서 차트를 넓게 펴쳐보아야 하는 것이고, 이후 중요한 부분들을 좁혀서 자세히 하나하나 봉들을 읽어나가셔야합니다. 

     

    저 위의 차트에서 빨간색 동그라미 표기는 120일선 저항을 표시한 것입니다. 120일선 저항을 만나면 어김없이 미끄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한가 진입전 최근 며칠 거래일동안 120일선을 뚫기 위해 버벅이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 부근들이 바로 상한가 진입전 중요한 "징후"입니다. 그 부근을 다시 확대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한가 진입전 봉들이 중요하다고 늘 말씀드렸습니다. 이 종목에서는 상한가 가기전 중요한 부분을 오른쪽 검정색 네모박스로 표기해 두었습니다. 그 중요한 "징후"들을 아래차트에서 함께 보시죠.

    일봉을 조금 더 확대한 모습입니다. 우측의 검은색 네모칸 박스를 보시면 저 빨간장대양봉도 상한가네요. 

    상한가간 날의 거래량을 함께 봐주세요. 그리고 그 다음날의 캔들 봉과 거래량을 봐주세요. 상 다음날의 거래량이 상간날의거래량에 비해 약간 많을 뿐이지 확 많은 케이스가 아닙니다. 보통 상 이후에 세력이 바뀌기 위해서 보통은 2배이상의 거래량이 터져야 주인이 바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위 거래량에서 저 거래량으로 아직 시세분출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따를 했는데 다음날 위꼬리에 못팔았다고 하더라도 며칠간의 추이를 본 뒤 존버를 해도 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야합니다. 

     

    그 이유로는,

    1. 말씀드렸다시피 첫 상 이후 다음날의 거래량이 세력 분출을 말하기에는 너무 적은 거래량이다.

     

    2. 며칠을 더 지켜보니 밑 가격대에서 지지받는 모습을 보이며, 모든 이동평균선이 겹치는 일종의 변곡점부근입니다. 게다가 이전 120일선의 위꼬리를 만든 캔들 두개의 거래량이 롤링으로 볼 수 있을 정도의 거래량이 보입니다. 

     

    3. 2번에서의 저 지지받는 모습을 보일때도 거래량이 특출나게 많은 모습이 없습니다. 적어도 상한가 간 날의 거래량이나 그 다음날의 거래량에 준하는 거래량의 봉이 하나 터져줘야 합니다. 그 거래량보다 많은 거래량이 터지면서 오늘 상한가에 진입한 것이구요, 저 거래량의 봉이 기준봉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항상 "거래량"에 유의해서 지켜보시면됩니다. 

     

    도움이 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차트를 읽을 때 넓게 펼쳐서 대충한번 훑은 뒤 중요한 부분을 확대해서 자세히 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의미를 잘 파악하시고 어느부분을 확대해서 보아야 하는지 여러차트를 많이 접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상한가에 진입한 종목의 전의 "징후"들을 보기위해 저 부근만 보았지만 위차트에서도 중요한 부분들이 여러군데 있으니 꼭 복기하셔서 차트를 읽는 실력을 늘리셨으면 좋겠네요.

     

    역시, 차트쟁이라 그런지 테마주 정리하는 것보다 차트 읽는게 더 쉽고 재미있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시고 댓글 환영합니다. 

     

    아.. 혹시 몰라 카카오스토리 개설했습니다. 티스토리는 구독을 하려면 가입을 해야하는데 파이가 그리 크지 않아서 비교적 많이 이용하실 것 같은 카카오스토리 개설했습니다. 카카오스토리에도 링크를 해 놓을 예정이니 필요하신 분은 팔로우하셔서 참고하셔요. 

    부디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오디텍 종목도 공부하기에 괜찮아보입니다. 


    본 컨텐츠는 저 개인의 익절/손절 경험을 바탕으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컨텐츠는 참고정도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본 컨텐츠가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한방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익절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