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테마주 | 관련주 Top 14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2022년 5월 3일 기준이며 대장주 및 관련주는 매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빠진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포스팅 업데이트하여 재 발행 됩니다. 테마주 검색기를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관련주를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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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 테마주 | 관련주 Top 14 종목 5월 3일 오늘 시세
종목 | 시가 | 종가 | 거래량 | 거래대금 | 차트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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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동금속 | 12,200 | 14,850 | 1,460,343 | 20,993,634 | 바로가기 |
현대에버다임 | 7,330 | 8,180 | 14,826,224 | 124,417,753 | 바로가기 |
대창단조 | 4,920 | 5,190 | 6,662,199 | 3,534,727 | 바로가기 |
디와이파워 | 15,000 | 15,950 | 1,507,479 | 2,379,122 | 바로가기 |
대모 | 9,170 | 10,000 | 10,442,890 | 114,252,761 | 바로가기 |
진성티이씨 | 12,000 | 12,700 | 1,275,482 | 15,897,350 | 바로가기 |
현대건설기계 | 38,900 | 41,000 | 352,416 | 1,418,303 | 바로가기 |
흥국 | 7,710 | 8,050 | 1,772,336 | 14,720,604 | 바로가기 |
수산중공업 | 3,410 | 3,580 | 18,413,561 | 6,746,302 | 바로가기 |
프리엠스 | 9,200 | 9,410 | 147,895 | 1,379,321 | 바로가기 |
서연탑메탈 | 5,230 | 5,380 | 738,262 | 4,034,348 | 바로가기 |
혜인 | 6,340 | 6,550 | 1,021,222 | 666,554 | 바로가기 |
동일금속 | 17,400 | 17,350 | 6,916 | 119,644 | 바로가기 |
테라사이언스 | 2,405 | 2,305 | 1,301,899 | 3,136,656 | 바로가기 |
건설기계 테마주 | 관련주 Top 14 종목 기본정보 및 편입이유
1. 대동금속
- 동사는 농업기계용주물, 자동차용주물 및 기타 주물제품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3년 7월 23일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연 7.5만톤의 주물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주물 제품 생산업체로, 농기계용 주물 제품을 생산하여 모기업인 (주)대동과 가족사인 대동기어에 납품하고 있음. 산업용 건설기계의 핵심부품인 MCV와 관련 유압부품을 볼보 등 건설장비 업체에 납품 중에 있음.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5% 증가, 영업이익은 53.1% 감소, 당기순이익은 63.3% 감소. 매출액은 상당폭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관리비 등 주요 비용이 크게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은 절반 이하로 감소하였음. 고객사들로부터 받은 신뢰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의 신제품 개발과 지속적인 수출품 수주활동을 통하여 매출을 증대해 나갈 계획임.
- 편입이유 : 찾아봐도 잘 모르겠네요 댓글로 알려주세요.
2. 현대에버다임
- 동사는 중고 중장비 등을 유통할 목적으로 1994년 7월 1일에 설립 되었음. 2021년 3월 사명을 현대에버다임으로 변경함. 동사는 콘크리트 펌프트럭, 어태치먼트, 락드릴, 소방차, 타워크레인, 발전기, 락툴 등의 제조 판매와 중장비 매매 및 파일, 토목공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2021년 9월 30일 기준 304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 출원 및 등록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음.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 증가, 영업이익은 12.6% 감소, 당기순이익은 71.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늘고 인건비는 소폭 줄었지만, 매출원가, 판관비 등 주요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를 초래함. 당기순이익은 큰폭으로 증가함. 동사는 건설장비 외에도 군 특장차 사업 및 기타 특장차 사업을 확대 등 적극적인 공략을 추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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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창단조
- 동사는 1955년 11월 대창크랑크 단조공업사로 창업하여 1989년 7월 코스피시장에 상장함. 동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으로는 중장비 하부주행체의 무한궤도부분인 링크, 슈 등을 가공조립하여 중장비 생산업체에 OEM 및 A/S 부품을 납품하는 것이 있음. 건설 및 토목용 장비산업은 경제적으로 품목이 광범위하므로 다품종 소량생산이 불가피한 대규모의 시설투자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산업임.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23.2% 증가, 당기순이익은 54.9% 증가. 매출액 증가율 대비 높은 매출원가 증가율 등으로 영업이익증가율은 비교적 낮은 증가율을 보였음. 2021년에는 코로나 백신으로 인하여 점차 미국 및 캐나다 경기의 안정화가 예상됨. 시장성장과 함께 당사에서 하기와 같은 프로젝트를 구축하여 금년 또한 매출상승이 이어가도록 주력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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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와이파워
- 2014년 (구)동양기전주식회사 유압기기사업부에서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2015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주요사업은 건설기계장비에 적용되는 유압실린더에 대한 제조 및 판매업으로 주요 거래처는 두산인프라코어, 현대중공업 등이 있음. 유압기기는 3월~6월 성수기, 7월~9월은 비수기로 볼 수 있으며 10월~12월은 대규모 국책사업이 완료되는 등의 요인으로 상반기보다 상대적으로 감소.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4% 증가, 영업이익은 50.5% 증가, 당기순이익은 50.8% 증가. COVID-19의 전세계 유행과 미중 무역 분쟁, 관련하여 글로벌 저성장 확대 등의 외부요인으로 감소했던 매출의 정상화 진행중임. 적극적인 영업활동으로 북미, 유럽, 일본, 중국, 인도의 주요 건기 업체 중대형 굴삭기 실린더시장 공략 및 신규수주를 위한 노력중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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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모
- 동사는 1987년 설립 후 1989년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설립 후 현재까지 32년간 굴삭기 어태치먼트(부착물)인 유압브레이커, 퀵커플러 등을 제조하여 판매 중임. 동사에서 생산하고 있는 굴삭기용 어태치먼트는 굴삭기에 탈부착하여 조작자가 원하는 기능을 부여하는 제품임. 동사는 초기 해외수입에 의존하던 어태치먼트를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신속한 A/S대응이 가능해졌을 뿐 아니라 제품의 가격 또한 현저히 낮추는 효과를 가져옴.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은 16.3% 증가, 당기순이익은 350.1% 증가. 동사는 내수 보다는 수출이 높은 비중을 차지함. 3분기 기준 전체 매출액에서 65% 정도 차지하는 수출의 비중이 코로나19 등으로 수출액이 감소하는 추세로 매출액의 부진에 기여함. 반면 토지와 공장 매각으로 인한 기타이익 4,505백만원이 전년 동기 대비 당기순이익 상승에 원인이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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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진성티이씨
- 동사는 1975년 2월 건설중장비 부품 제조를 영위할 목적으로 신생산업사로 설립되어 1982년 4월 28일 법인 전환되었으며 2000년 7월 18일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가 속한 산업은 건설중장비의 하부주행체부품 시장으로 그 중에서도 Roller류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무한궤도식 하부주행체 제조관련 산업임. 2021년 2분기 기준 동사는 7개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국내 1곳 및 미국 3곳, 중국 2곳, 일본 1곳임.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8% 증가, 영업이익은 13.2% 증가, 당기순이익은 4.3% 증가. 매출액 증가가 매출원가와 판관비의 증가를 상쇄하면서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짐. 건설중장비 부문에서, 종속회사인 중국의 경우 2021년에도 중국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에 따라 매출이 법인설립이후 최대 실적을 기록하고 있고, 종속회사인 미국의 경우도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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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현대건설기계
- 동사는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7년 5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현대중공업의 건설장비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건설기계 산업의 시장침체가 새로운 성장 사이클에 접어들면서 현지화 모델,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신흥시장, 주력시장에서의 판매확대를 추진하고 있음. 2019년 4월 1일부로 부품사업은 단순 물적 분할의 방법으로 현대건설기계로부터 분사하여 현대코어모션으로 신설되었음.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6% 증가, 영업이익은 145.2% 증가, 당기순이익은 900.4% 증가. 전체 매출에서 수출금액은 23,225억원, 국내는 4,086억원이며 수출로 발생한 매출액이 약 85%를 차지함. 향후 건설기계 시장은 최근 고성장에 따른 기저효과, 경기회복, 유가상승 등 업황 회복 기조를 보이고 있으며 신제품 및 유통망 강화 효과 등으로 실적 향상이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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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흥국
- 동사는 1974년 10월 17일에 철강단조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 12일에 발행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주요사업 내용은 건설기계의 하부 구동 부품인 Track Roller와 Carrier Roller, Idler, Tension Cylinder 및 단조품 제조임. 건설기계부품 산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반면 제작기간과 자본의 회임기간이 길어 많은 설비투자와 운영자금이 소요되는 산업임.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4% 증가, 영업이익은 9.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8% 증가. 건설기계부품 매출이 늘어나며 외형 성장을 견인하였음. 다만 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이 더욱 높아 영업이익 증가율은 매출액 증가율 대비 낮은 수치를 기록함. 건설기계부품 산업은 모두 경기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국내외 사회간접자본 투자정책에 따라 경기가 변동되므로 향후 인프라 투자로 수혜가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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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수산중공업
- 동사는 1984년 3월 12일 건설중장비 및 특수차량의 국산화와 이를 통한 국가경제 기여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유압브레이카와 트럭크레인을 비롯하여 수많은 특수차량을 국산화하여 막대한 수입대체효과는 물론 해외시장 수출을 통해 외화획득에 일조하였음. 건설기계 산업은 완전경쟁 시장으로,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해 있으나, 수요 측면에서 신흥국을 대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8% 증가, 영업이익은 37.9% 증가, 당기순이익은 147.3% 증가. 어태치먼트 수출, 특수장비 내수 등의 호조로 매출액이 크게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영업이익도 증가하였음. 브레이커는 SOC예산 증가에 따라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미니, 소형 굴착기 판매의 약진이 예상되고 있음. 중대형 굴착기의 경우 배출가스 규제강화에 대응한 가수요로 다소간 탄력을 받을 전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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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프리엠스
- 동사는 건설중장비용 MCU, 클러스터, Flasher Unit을 개발하여 일부 모델에 공급을 하고 있음. 본사공장에 "SMT Line" 생산설비를 구축하였으며 장비개발 업체들에게도 쉽게 자사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기계제어사업은 생산설비에 투자할 재원 부족으로 인해 개발된 기술을 두고도 제품화하지 못하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활기을 제공할 수 있음.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와 더불어 수출 및 해외시장 개척 노력을 통해 전장사업부와 기계제어사업부 모두 고른 실적 호조 달성. 동사 연구소에서 건설장비용 MCU,클러스터를 개발하여 납품하고 있으며, 건설기계(MCU,클러스터)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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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서연탑메탈
- 동사는 1987년 2월 5일 설립되어 자동차금형 및 건설중장비부품 제조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1년 6월 24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자동차금형과 굴삭기 CABIN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금형산업은 제조업에서 부품을 대량 생산하는데 필수적인 생산기초요소기술로서 금형의 품질이 관련제품의 품질과 제조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반산업임.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 증가, 영업이익은 33.6% 감소, 당기순이익은 54% 증가. Cabin류의 매출 증가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원가 구조 악화로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음. 반면 사출금형 부문에서 매출이 감소하여 매출 증가 폭은 제한적임. 글로벌 자동차부품업체로 발돋움하기위해 해외 여러 완성차 업체의 입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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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혜인
- 1960년 혜인상사로 설립되었으며, 취급품목은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한 부품공급과 정비임. 주요 수요처는 건설회사, 건설기계임대사업자, 선박건조업체 등임. 세계적인 건설기계업체인 Caterpillar 및 Metso, Jungheinrich, Vermeer의 국내 독점 딜러임. 2018년 미래에너지개발을 청산했으며, 2019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기업을 영위하는 혜인산업을 흡수합병함.
- 주력인 Caterpillar 장비의 판매가 줄어들었으나, 건설기계와 부품 등 상품 판매의 증가로 3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4.8% 늘었음. 향후 태양광 발전 관련 전력매출 증대가 기대됨. 수익성이 좋은 부품 판매 증가와 보혐료 등의 축소로 영업이익도 23.2% 증가한 63.2억원을 기록함. 이자비용 축소와 함께 환율영향에 따른 외화 관련 손실이 큰 폭으로 줄어들어 영업외수지가 개선됨에 따라 당기순이익도 큰 폭으로 늘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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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동일금속
- 1984년 설립되었으며 크레인용 트랙슈 어셈블리, 텀블러, 아이들러와 초대형 굴삭기용 트랙슈 등 건설기계 부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 크롤러 크레인용 부품은 미국, 일본으로 전량 수출을 하고 있으며, 굴삭기용 부품은 국내 굴삭기 제조업체 3사와 일본 제조업체 2개사에 공급하고 있음. 크롤러 크레인에 대한 수요는 그 성장가능성은 견고하다고 할 수 있으며, 노후화된 장비의 교체 등으로 크롤러 크레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중임.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은 90% 감소, 당기순이익은 38.3% 증가. 내수부문과 수출부문 모두 코로나19로 인한 장비 수요의 감소가 원인임. 최근 국내 굴삭기 제작 3사의 생산계획은 당초 예상 생산대수를 초과하고 있음. 미국, 중국을 위시한 유럽지역의 수요증가에 기인한 것이며 이에 따른 실적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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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테라사이언스
- 동사는 2020년 '삼원테크 주식회사'에서 '테라사이언스 주식회사'로 상호변경함. 종속회사로는 단조품 및 유압용관이음쇠 제조 및 판매, 부동산개발 및 임대업, 신재생에너지 등을 영위하는 '에스더블유티'와 리튬이차전지용 음극제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하는 '테라테크노스'가 있음. 고압용 유압 관이음쇠는 굴삭기, 로우더, 크레인과 같은 건설중장비, 지게차, 덤프트럭과 같은 산업차량, 농업용및 산림용 기계 등에 주요 부품으로 사용함.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손실은 14.6% 감소, 당기순손실은 21.9% 증가. 매출 증가로 영업손실은 감소함. 그러나 금융비용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당기순손실은 증가함. 동사는 기존 LCD TV 광학 반사시트를 주력사업으로 진행해왔으나, 2020년 하반기부터는 Mini LED 시장을 대비하여 글로벌 SET업체에 제품을 공급을 시작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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