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28 금, 오늘의주도주 (동양, 레몬, SV인베스트먼트)
- PlayInStock/오늘의주도주
- 2020. 2. 28.
코스피 -3.3%
코스닥 -4.3%
너무 힘든장이다. 이런 날들이 계속될수록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식과 멀어지기 마련이다. 내가 할 때만 장이 안좋다. 이러니 주식투자를 안하지 등등.. 나두 그렇다. 그런데 이럴 때일수록 더 많은 공부를 하고 나중을 대비해야한다. 혹은 아예 신경을 쓰지 않고 다른일에 집중을 해야한다. 너무나도 신경이 쓰인다면 차라리 공부를 하자. 공부를..
짧게 오늘의주도주들의 차트만 보기로하자.
1. 동양
대단히 싫어하는 차트다. 박스권 하단?(박스권이라고 부르기도 민망) 을 지지하는 척하면서 밑으로 주르륵 흘러내리는 차트. 피말리는 차트들이다. 이런 그림을 그리는 것들은 급등이 나와도 매수를 잘 안하게 된다. 우리나라가 아무리 주식시장이 엉망이라고 해도 이런것들은 문제가 있기에 이런차트들을 그리기 떄문이다. 아마 코로나 관련해서 어떤 뉴스로 인해 급등을 한 것 같다. 저렇게 내리면서도 매집을 했는지는 잘 모르겠다. 별로인 이유들을 꼽아보자.
1. 박스권 하단을 깨고 거래량없이 매일매일 하락
2. 모든 이평선 역배열 우하향.
3. 오늘 상한가 며칠전부터 하락을 멈추고 지지 시작 후 얼마뒤 상한가.
싫어하는 차트라 그런지 급등이 나와도 흥미를 갖지 못한다. 이런 차트들 여러번 봐왔지만 단한번도 매수해본적이 없다. 단, 매수를 하고 싶다면 아래 포인트에 집중하자.
차트를 복기할 때는 급등한 날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급등하기 전 "징후"들이 보이냐이다. 그 징후를 볼 수 있다면 주식시장에서 익절확률이 월등히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늘 말하듯 100%는 없다. 주식은 본인만의 기준을 만들어서 확률을 높이는 합법적인 도박게임이다. 난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기술적분석인 차트분석을 많이 보는 편이다.
위 차트는 동양의 바로 어제까지의 차트다. 주목해야 할 부분들을 살펴보자.
1. 첫번째 네모칸의 거래량은 최근거래일의 거래량과 비교하기 위해 표시해 두었다. 혹자들은 저 자리서 나갔다고 할수도 있겠지만 내가 보기에 저 부근에서 할 수 있는건 아무것도 없다. 거래량만 보자.
2. 두번째 네모칸, 하락을 멈추는 봉과 거래량이 늘어나는게 함께 보인다. 하지만 다시 거래량없이 오른 뒤 거래량없이 지지대마저 허물고 하염없이 내린다.
3. 어제의 거래량과 그전전전날의 거래량 자세히 확대해보면 저 부근에서 하락이 멈추고 지지를 하는 모양세를 찾을 수 있다.
결론, 두번째 세번째 네모칸은 모두 특정 시점을 기다리기 위함이었다고 해석된다. 보통은 저런자리에서 지지하며 횡보하는게 일반적이지만 이렇게 지지하는 척하면서 내리고 다시 지지후 급등하는 종목도 아주 종종 보인다.
가장 집중해서 보아야할 부분은 가장 오른쪽 네모칸의 거래량이다. 첫번째 네모칸의 거래량이 할 수 있었던 것은 아무것도 없다라는 의미가 세번째 네모칸의 거래량에서도 아직 터진게 없다는 말과 같다.
(하락을 멈추는 지지대역할 거래량을 했다는 의미는 매우크다, 단 이 거래량으론 지지만 했을뿐 아직 터진게 없다는말이다.)
그럼 첫번째 네모칸 거래랴엥서는 왜 아무일도 없었다고 해석한걸까.. 이유는, 가격이 전혀 오르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주식 차트는 저런 그림을 그리면서 나가는 집주인이나 세력은 없다.
이제 어제까지보던 차트를 오늘까지 펼쳐서 다시 위의 그림을 보자. 어제까지만 해도 많아보이던 거래량이 점이 되다시피 없어졌다.
두번째 세번째 네모칸의 거래량들이 바로 이런 차트 패턴들의 급등을 하기전 "징후"다.
물론 난 매매하지 않는다. 주루륵 내리는 차트를 싫어한다. 주르륵 내린 뒤 횡보하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좋다. 거래량 또한 그렇다.
2. 레몬
오늘 신규상장한 주식이다. 장초반에 상한가 이후 흘러 내린뒤 21% 상승마감한 종목이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다. 한 3일정도는 지나봐야 윤곽이 나오니 오늘은 매집인것 같긴하다. 여기서 말하려는 것은 이런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종목이든 장초반에 상한가 진입하는 경우엔 다시 흘러내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상 진입시에는 어느정도 수익을 챙겨 놓는게 좋다.
상한가 진입후 얼마뒤 주르륵 흘러내리는 모습이다. 비교적 이른시각에 상한가에 진입할 경우 십중팔구는 하락하는 종목이 많다. 항상 줄때 먹는 습관을 들이자.
3. SV인베스트먼트
좋아하는 차트긴 하지만 잘 물리기도 한다. 첫번째 두번째 동그라미에서 단타치다가 물리는 경우가 많았다. 그동안.. 앞으로 이런 차트를 매매할 때에는 기준을 좀 더 넓게 잡아야겠다. 횡보기간이 더 길어야하고 120이평선이 밀집 돼 있어야 한다. 이런류의 여러 다른차트들을 함꼐보면 대중없다. 120이평과 상관없이 위로 솟구치는 경우도 있고 아래에서 받자마자 올리는 경우도 많다. 그러다보니 딱히 정형화된 기준을 찾지 못했는데 이 차트를 보니 횡보기간이 아주 오래되어야 하고 갈자리에 안간흔적이 많아야 안정적으로 보인다. 포인트들만 짚어보자.
1. 앞쪽 파란색 동그라미의 거래량과 위꼬리 : 무슨일로 떨어졌는지는 모르겠다. 무상증자인가.. 저런자리들에서도 잘 물릴수 있으니 손절선을 잘 지키고 물렸다면 굳이 오래 끌지 말고 물타서 빠져나오는게 좋겠다. (이 내용은 경험담으로 그냥 참고용)
2. 두번째 보라색 동그라미 중요하다. 첫 장대양봉을 거래량으로 함께 올렸고 5일선 타고 고가놀이하면서 오르는 척 하였으나 상승기류를 타지 못했다. 갈자리 안간 것이다.
3. 갈자리 안간것들은 기간조정이 가격조정을 준 뒤 반드시 간다. 단, 얼마나 걸릴지는 알기가 어렵다. 하지만 갈자리 안간자리들이 여러번 포착되면 횡보기간이 길어지는 것으로 갈때도 화끈하게 크게 가는경우들이 많다.
4. 마지막 보라색 동그라미 중 어제의 위꼬리 일봉 : 시사하는 바가 크다, 매우 오래 횡보 + 가야할 자리에서 안간 흔적들이 보이고 비교적 저점에서 터진 장대 거래량 위꼬리 일봉이다. 위꼬리의 길이를 잘 살펴보자. 저 위꼬리는 두번째 동그라미의 가격대를 터치하고 왔다. 괜히 그러는게 아니다. 다 이유가 있다.
분봉도 보자.
왼쪽의 동그라미 세개 중 윗부분이 어제 위꼬리 부근이다. 오늘 해당 부근에서 다시 미끄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버벅이는 것이다. 어제 한번 매물대 체킹 롤링을 한 것이고 오늘 뚫을라고 시도해볼만 하니까 올린 것이다. 분봉상으로도 해당 구간에서 퉁퉁 치면서 버벅이며 올라가는 모습이 보인다. 물론, 여기서 못뚫고 내려갔으면 다시 밑의 지지점을 확인해야한다. 이런 차트들을 단타로 대응시 늦게보았다면 마지막 6번째에서 매매하는 것도 방법이다. 이것이 "돌파매매"다.
또한 위 그림에서 찾을수 있듯이 어제 위꼬리 부근에 오니 다시 밑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여러차트에서 분봉으로 볼 수 있는 모습이다. 단타매매를 한다면 저 부근에서 분할매도하는 것도 방법이다. 그리고 밑에서 다시 잡기 연습. 물론 쉽지 않다. 나의 경우는 저 부근에서 다 털었을 경우엔 같은 종목을 재매수하는 경우는 좀 드물다.
여튼 이렇게 장이 안좋을 때도 상한가 진입하는 종목들은 매일 나오며 이 상한가 안에서 1%라도 먹었다면 성공한 매매다. 충분히 연습하고 복기해야할 가치가 있다. 포기하지말고 될 때까지 하면 된다.
본 컨텐츠는 저 개인의 익절/손절 경험을 바탕으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컨텐츠는 참고정도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익절하세요.
금요일입니다. 직장인 여러분들 이번주도 고생하셨습니다. 저는 내일 출근이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