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블로그의 모든 주식관련 포스팅의 목적은 주식 투자를 어렵지 않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입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여러분의 소중한 분들과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PC버전에서는 왼쪽, 스마트폰에서는 아래의 버튼을 이용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에서 늘 수익보시기 바랍니다.
오랜만에 차트 관련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증시, 저점신호 바닥주 매매방법(feat.카카오게임즈, 빅히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시, 저점신호 바닥주 매매방법(feat.카카오게임즈, 빅히트)
증시가 바닥인줄은 모르겠고요, 저점신호를 캔들로써 알 수 있는데 그 캔들을 보고 차트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예전에 갭하락으로 시작해서 빨간양봉을 그리면 저점에서 반등신호라고 말씀드린적이 있습니다. 그 캔들을 이용하여 해당 종목에서 저점신호라 인식하고 바닥에서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말로설명하면 어려우니 간단하게 카카오게임즈를 보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카카오게임즈는 상장 후 복기할 부분이 많은데요 해당 부분이 매우 중요하니, 잠깐 언급한 뒤 넘어가겠습니다.
위 부분이 중요합니다. 설거지 시 매수하지 말아야 할 부분들과 저점신호입니다.
우하향 차트에서 매수하지 말아야 할 자리
나중에 이 부분만 별도로 다루겠습니다. 카카오게임즈 저 부분만 확대해서 보면,
언급한 적이 있는 내용입니다. 왼쪽 화실표부터 1,2,3 순으로 보면,
1. 상장 후 첫 시세폭발로 흔히 말하는 고점에서 거래량 실린 장대음봉차트로 설거지 차트입니다.
세력이탈로 보면 됩니다. 구구절절 왜 세력이탈이냐고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 캔들 이후로 주가는 우하향했으니까요.
2. 거래량 실린 위꼬리 캔들, 저점신호가 될수도 있는 훼이크 캔들입니다.
재차 상승할 거라고 만들게 하는 캔들인데요, 이 캔들이 매우중요합니다. 절대 어떤 종목에서도 고점을 찍고 우하향시 빠른 시일내 저런캔들이 발생한다면 (빠른 시일이 아니더라도 첫 위꼬리 양봉캔들)에서는 매수하면 안됩니다.
절대 매수하면 안되는 자리이며 저 시점부터 주가는 다시 횡보하거나 혹은 다시 우하향 할 수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는 해당 캔들이 이 전의 상한가 캔들 기준봉안에서 지지를 보인 뒤 재차 상승할수도 있을거라고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종목에서 우하향 후 첫 해당캔들의 거래량실린 위꼬리양봉 혹은 상한가 캔들에서는 매수하면 안됩니다. 훼이크 일 가능성이 매우 높고 해당 시점부터 주가는 다시 횡보하며 매집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훼이크 봉이자 저점신호 캔들이기도 한데, 첫 자리는 신뢰도가 좀 떨어집니다. 위 카카오게임즈 차트처럼 보통은 추가 하락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갭하락 양봉 캔들로 제대로 된 저점신호입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내용은 2번입니다. 절대 매수하면 안되는 자리입니다.
증시, 저점신호 바닥주 매매방법 (feat.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다시 본론으로 와서 바닥주 매매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특정 종목이 바닥주려면 다음의 몇가지를 확인해 줘야합니다.
1. 저점확인 캔들이 나왔는가?
위에서 본 하락양봉 저점신호 캔들입니다. 이 시점부터 주가는 횡보하는 경우가 많고, 이 시점 이후에 갑자기 상한가가 나와도 매수하면 안됩니다. 위 내용중 2번과 같은 내용입니다. 우하향 후 얼마되지 않은 자리에서 저점확인용 캔들이 상한가 혹은 위꼬리 일봉캔들이라고 하더라도 절대 매수하면 안됩니다.
2. 저점확인 캔들 후 매집하는 매집봉들이 보이는가?
사실 매집봉은 종류가 몇개 있습니다. 전고점을 뚫을 때 보이는 매집봉 (갭상승하락 위꼬리양봉 등등)이 있고 이처럼 시세분출 후 저점확인용 캔들이 나오고 다시 옆으로 길 때 나오는 횡보 매집봉. 여기서 말하는 것은 옆으로 횡보하는 매집봉을 말합니다.
3. 저점확인용 캔들 후에 쌍바닥을 이루었는가?
저점확인용 캔들이 나온다고 바로 매수하면 안됩니다. 쌍바닥을 이루는 것이 좋습니다. 이 쌍바닥이란 것은 특정한 가격대 혹은 특정한 캔들의 시초가 정도를 지지하는 것으로 추측하는 것 뿐이지 정확하게 얼마위로 지지 이런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절대 주식에는 100%가 없습니다. 특정가격대를 언급하면서 여기 지지하면 상승, 혹은 특정 캔들을 가리키면서 여기 시초가 지지하면 상승 이런건 의미가 없습니다. 절대는 없어요.
특정가격대 특정 캔들 깨는경우가 허다합니다. 저점인지 아닌지는 대략적으로만 보는겁니다.
쌍바닥은 보기가 편합니다. 항상 쌍바닥 이상이 확인되어야 좋습니다.
4. 저점확인용 캔들 발생 후 옆으로 횡보하는 기간은 얼마나 되는가?
이 내용도 몇번 언급드린적이 있는데 책에는 6개월 이상을 선호하지만 저는 1년 이상짜리를 좋아하긴합니다. 하지만 카카오게임즈나 빅히트 같은 상장한지 얼마되지 않은 종목들은 2 ~ 3개월 횡보도 괜찮습니다.
하나기술이 대략 2개월정도 횡보였을테고 빅히트, 카카오게임즈가 3개월 정도 되지 않나 싶습니다.
5. 매수시점은 언제인가?
이건 본인의 성향이기 때문에 뭐라 정확한 답을 드릴수가 없습니다. 어차피 바닥주이기 때문에 쌍바닥이 확인됐을 때부터 들고가느냐 혹은 쌍바닥 이후 저점 탈출용 위꼬리 일봉캔들 거래량 실은 캔들이 나왔을 때 매수를 하느냐는 각자의 성향차이입니다.
장투에는 당연히 쌍바닥확인이 되었을 때 매수시점으로 가는 것이 낫고 기다리기가 너무 지친다 싶으면 박스권 탈출 신호탄이 나왔을 때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선택입니다. 기준봉도 깼을 때 손절을 하느냐, 테마 재료보고 들고 가느냐 모두 다 선택입니다.
그럼, 위 내용을 기반으로 카카오게임즈부터 하나씩 보겠습니다.
카카오게임즈 바닥주 매매
1. 저점확인 캔들이 나왔는가? 1번 2번의 캔들입니다.
2번 캔들이 정확한 저점확인용 캔들이고 1번은 훼이크용 캔들입니다. 1번에서도 보면 아시겠지만 상장날 상한가 가격안에서 지지 후 상승을 보여주는데 고점을 찍고 우하향 할 때 왼쪽에 보이는 기준봉을 지지하는건 훼이크입니다.
저점확인용 캔들이 될수도 있지만 저점이 되려면 쌍바닥 이후를 봐야되기 때문에 바로 매수하는 건 안됩니다.
2번 저점확인용 캔들을 정확하게 알려주는 건 이 캔들 이후 지지하는 가격대와 쌍바닥이 확인됩니다. 그래서 저 2번이 정확한 저점확인용 캔들이자 기준봉이 됩니다.
저점확인용 캔들은 갭하락 양봉인 경우가 많습니다. 거래량으로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유는, 이미 고점을 찍고 하락하는 중이기 때문에 존버를 하거나 신규 매수가 들어올 자리가 아니기 떄문입니다.
2. 저점확인 후 횡보 매집봉들이 보이는가? 보입니다. 해당 캔들 이후로 거래량없이 위 아래로 핸들링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3. 쌍바닥을 이루었는가? 네모카나 부분이 쌍바닥을 확인해 줍니다.
4. 매집봉들의 횡보는 얼마나 보이는가? 작년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대략 4개월이 좀 안되겠네요.
5. 매수시점은 언제인가? 쌍바닥 이후니 4번째 화살표 이후부터 슬슬 매집에 들어가면 될 듯 하네요 (4번 숫자 말고)
아니면 4번 위꼬리 양봉이 나온뒤 해당 캔들 시초가 혹은 거래량없이 넘어선다는 그 때도 괜찮지만 이왕이면 시초가 조정을 받을 때, 5번 자리는 4번 양봉을 채우는 캔들이라 의미가 있고 그 이후에도 매수시점으로 잡기에 괜찮아 보입니다.
위에서 언급드렸듯, 본인의 선택입니다.
고점 89000원을 찍고 내려온 종목입니다. 초창기 주목을 매우 많이 받았고 해당 시점에 이미 시세는 터졌고 세력이탈 후 매집한 케이스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세력이탈이란 흔히 말하는 고점에서 터진 장대음봉이기 떄문에 말씀드리는 것인데 제가 생각하는 세력이탈은 없습니다.
한번 해먹고 다시 핸들링하면서 매집 > 시세분출의 반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이 과정또한 세력이 개입할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여튼, 이 내용은 중요한 것이 아니고 대략적으로 바닥에서 확인해야 할 것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물론 주가는 떨어지고 다시 횡보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현 시점이 고점은 아닙니다. 늘 그래왔듯이,
빅히트 차트 분석
다음 빅히트 종목입니다.
카카오게임즈처럼 많은 조건을 충족하지는 않습니다. 상장일 당일 시세분출 후 하락한 종목이기 때문에 해당 캔들의 시초가를 이탈하는 다음날부터 기준봉이라고 삼아야 할 무엇이 없어 훼이크봉이 나올 필요도 없습니다.
밑의 네모칸으로 쌍바닥을 예상할 수 있으며, 위 박스권을 돌파한 뒤를 매수시점으로 삼을수 있고 혹은 2번째 화살표 이후 시점을 매수시점으로 잡아도됩니다.
대략 2 ~ 3달정도의 횡보기간을 보이고 있으며 이 기간내 매집이 이루어졌고 2번째 화살표에서 롤링봉 이후 조정을 잠깐 주고 박스권 돌파하는 종목입니다.
이제 상승을 시작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현 시점도 고점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거래량없이 상승한다면 크게 상승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거래량없이 상승하는 종목들이 무섭게 상승합니다. 이 때 팔아야 할 시점은 거래량이 두번 터지거나 혹은 거래량없이 크게 하락하거나 둘 중 하나인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여기까지만 보겠습니다. 그리고 위 조건들은 상장한 뒤 얼마 안 된 차트들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오래된 종목의 경우에는 위 조건들 중 2~3개월 횡보기간을 크게 늘려야합니다.
나머지 조건들은 대부분의 종목에서도 동일하게 작용할 겁니다. 코스피, 코스닥 바닥주 매매 알아보세요.
- 코스피 바닥주 매매
- 코스닥 바닥주 매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