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캔들 분석 - 차트상 갭하락 양봉은 저점 신호다? (feat. 거래량/차트 바닥권)

    본 블로그의 모든 주식관련 포스팅의 목적은 주식 투자를 어렵지 않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입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여러분의 소중한 분들과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PC버전에서는 왼쪽, 스마트폰에서는 아래의 버튼을 이용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에서 늘 수익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주식 캔들 분석 시간으로 갭하락 양봉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캔들 분석 - 차트상 갭하락 양봉은 저점 신호다? (feat. 거래량/차트 바닥권)

    캔들 하나하나가 가지는 의미에 너무 집중하는 것보다 큰 그림으로 차트를 읽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전제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갭과 양봉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갭은 전날 종가보다 오늘의 시가가 높을경우 갭상승, 낮을경우 갭하락이라 부르고, 양봉 (빨간색 캔들)은 오늘의 시가보다 종가가 높을경우, 음봉 (파란색 캔들)은 오늘의 시가보다 종가가 낮을 경우를 가르킵니다.

     

     

     

    오늘 1월 20일자 현시간의 기아차 차트가 갭상승 음봉캔들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목과 달리 고점이고 (단기) 거래량이 실린 모습이 우리가 알아보려고 하는 분야가 아닙니다. 

     

    이처럼 갭상승 양봉캔들에 대해서만 특정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특정 캔들에 +거래량, +차트상 위치가 최소한의 기본으로 더해져서 캔들을 해석해야 옳바른 차트를 읽는 것입니다. 

     

    거래량도 많은 편이고 비교적 고점에서 발생한 갭상승 음봉캔들의 예를 보여주는 기아차; 참고로 기아차의 현 부근은 단기고점 자리인데요, 다시 상승할 확률이 매우 큽니다. 기아차는 별도로 다루겠습니다. 

     

    그럼 기아차처럼 고점이 아닌 바닥권 거래량이 터지지 않은 갭하락 양봉캔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갭하락 양봉캔들에 대한 예를 가져와야하는데 갭상승 음봉캔들에 대한 예를 가져왔네요..하..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사실, 갭하락 양봉캔들은 저점신호를 알려주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단 +차트상 바닥권, +거래량 바닥권이 확인될 경우입니다. 

     

    코로나처럼 굵직굵직한 사건이 있을 때 주로 잘 나타나거 개별종목에서도 혹은 상승 후 조정받을 때 분봉상으로도 매우 자주 출몰하는 패턴입니다.

     

    코로나 때의 코스피 차트를 보면, 네모박스에 갭하락 양봉캔들이 보이는데 해당 시점 이후로 코스피 지수는 꾸준한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금 더 확대해서 보면, 갭하락 양봉캔들이 연속해서 두개가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차트상 바닥권임이 확인되었고 거래량은 그다지 표시가 되지 않았습니다. 코스피 전체종목의 거래량이기 때문이아닐까 싶네요.

     

    그럼 종목으로 하나씩 예를 들겠습니다. 

     

    필룩스 종목입니다. 아래 박스권들을 잘 살펴보면 잘 안보이지만 갭하락 양봉캔들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염없이 우하향하는 종목의 끝에는 대부분 이런 캔들이 자리잡을 수밖에 없습니다. 

     

     

     

     

     

    차례대로 첫번쨰 두번째 구간에서 보여지는 갭하락 양봉캔들입니다. 거래량은 계속 바닥권입니다. 

     

    첫번째 우하향 후 갭하락 양봉 부근을 확대하면 갭하락 양봉 캔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갭하락 양봉캔들은 대부분 우하향 후 상승 반전할 때 바닥권에서 나타나는 신호인데요,

     

    거래량이 없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당연히, 

     

    1. 고점에서 우하향하면 개미들은 견딜수가 없습니다. 이미 끝없는 우하향이기 때문에 손절도 못합니다. 

    따라서 거래량은 당연히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2. 차트상 우하향 패턴이기 때문에 신규 입성도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즉, 고점을 찍고 박스권을 이탈하여 우하향하는 종목은 매수,매도 거래가 없을 수밖에없기 때문에 당연히 거래량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우하향 후 갭하락 양봉캔들이 나오고 지지대라인이 구축된다는 건 해당 시점부터는 세력들이 지지를 해주겠다는 의미와도 같습니다. 

     

    단, 해당 캔들이 저점에서 몇개나왔다고 꼭 그 부근이 바닥이 되리란 보장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종목은 해당 구간 이후에도 그 구간을 깨고 다시 바닥을 형성하고 쌍바닥 지지를 보이는 종목이 많기 때문입니다. 바닥권에서 매수를 하려면 최소한 쌍바닥은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위 MP한강 종목도 쌍바닥을 보여주고 있네요. 

     

    쌍바닥은 바닥권 매수할 때 꼭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구간 매매를 하지는 않지만 바닥 장기투자를 위해서는 확인해야합니다. 

     

     

    지니언스 종목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양지수가 모드 급락 후 반등할 때의 모습입니다.

    이 시기에 모든 종목이 아마 저런류의 캔들 차트를 보여줄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큰 이슈로 인해 급락이 왔을 때 코스피 코스닥이 저런 시그널을 보여준다면 반등의 신호로 생각하고 개별테마 종목을 잘 골라 매수에 임한다면 큰 수익을 올릴수 있을겁니다.

     

    큰 그림으로는 코스피 코스닥이지만 개별 이슈로 가는 종목들도 저점에서 반등을 주는 시그널은 위와 같은 갭하락 양봉캔들이 연속으로 나올 때이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늘 말씀드리듯 캔들 하나하나의 의미보다는 전체적인 차트의 위치와 테마 이슈를 보고 매매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런 캔들 분석의 의미는 우선순위상 거의 최하급으로 판단합니다. 

     

    오늘은 갭하락 양봉 캔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의 갭상승 음봉 캔들에 대한 내용도 읽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