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24 월, 오늘의주도주 (코로나19 외식금지간편식 : CJ씨푸드, CJ씨푸드우)

    연일 코로나 이슈다. 오늘 코스피 코스닥은 미중무역전쟁, 한일무역갈등 때 보다 더 많이 떨어졌다. 

    할말이 없다. 그래도 주식차트에 대한 복기/공부는 계속 되어야한다. 이유는 보다시피 오늘도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이 무려 9종목이다. 

     

    테마주를 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보여주는 날이다. 

     

    1.CJ씨푸드.

    출장이라 아침에 제대로 못 봤는데 코로나19 외식금지 관련주중 1,2등을 다퉜던 것 같다 (서울식품우)

     

    CJ씨푸드 일봉

    무언가 말해야 할 부분이많다. 위의 네모칸 두군대를 보면 전고점 부분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저 근처에 물려 있는 투자자가 많을 수 있는 자리이다. 저 자리 부근이 상자리인데 오늘 상을 간 뒤 종가를 마감했다. 

     

    무엇일까? 거래량에 집중해보자. 거래량 보다 며칠전 위꼬리 부근의 거래량이 더 많다. 저 거래량과 위꼬리는 무엇을 의미할까? 물량체크라고 보면 될 듯하다. 위에 한번찍고 온것이다. 

     

    주인인 세력이 내가 이놈을 올릴건데 한번 위에 매도 물량을 좀 봐볼까? 라고 해석하면 된다. 

     

    저 물량체크 롤링자리에도 물린 사람들이 많이 있었을 것이다. 차트가 안보인다면 저 위꼬리에서 물렸던 사람들은 손절을 했을수도 있다. 손절할 자리는 아니다. 

     

    손절할 자리가 아닌 이유는,

    1. 세력이 나간 자리는 저런 자리를 만들지 않는다. 

    2. 테마가 지속되고 있다. 

    3. 위 그림에는 중요한 부분이 더 많아서 체크를 안했는데 저 자리들도 모두 매물이 쌓여있을 수 있는 구간이다.

    4. CJ씨푸드우와 비교해보면 같은 테마를 타고 있는데 CJ씨푸드우의 차트는 하락할 차트가 아니란 걸 더 자세히 보여준다. (일등주와 이등주가 있는데 두개중 하나만 차트해석이 된다면, 그 해석을 가지고 다른 하나에 적용하면 십중팔구는 맞는다.)

     

    이 차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오늘 상자리의 거래량과 얼마전 위꼬리의 거래량 차이다. 

    위꼬리의 거래량보다 오늘 상을 만든 거래량이 더 적다. 상을 갈 때 거래량이 적다는 의미는 물량확보가 끝났다고 해석하면된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나의 경우는 그렇다.)

     

    오늘 상마감이니 낼 장초에 급등 + 대량거래량이 발생하면 부분 익절하는 것이 좋다. 

     

    2.CJ씨푸드1우

    CJ씨푸드1우 일봉

    전고점 부근이다. 대부분은 위의 CJ씨푸드와 같으니 생략하고 보아야 할 부분만 몇가지 보자.

     

    1. 우측의 동그라미 부분이 상한가를 간 날이다. CJ씨푸드 우는 해당자리일에 위꼬리를 그렸다.

    -> CJ씨푸드에 써 놨듯이 잘 모르겠으면 같이 테마를 탄 주의 차트를 함께 보면된다. 

    이 날 씨푸드우는 상한가를 쳤고 씨푸드는 위꼬리를 그렸다. 상한가를 간 다음날 바로 음봉을 그렸으며 거래량도 적다.

    (집주인들 그대로 있다는 말이다. 세력들 빠져나갈 땐 저렇게 나가지 않는다. 겁주면서 매집하는 그림이다. 테마주에 종종 나오는 그림이니 꼭 외워두도록하자)

     

    2. 1번날짜를 보면 CJ씨푸드우1상한가, CJ씨푸드는 위꼬리 해당 일에는 CJ씨푸드우1 이 일등주였다는 사실이다. 지금은 바뀐것 같다. CJ씨푸드가 장중 상을 가야지 우선주가 따라오는 그림이었고 종가상으로도 CJ씨푸드우1은 상한 마감이 아니었다. 시외에서 상으로 자리잡았다. 

     

    3. 상한가 이후의 그림을 잘 봐두도록하자. 상이후 말도 안되는 하락을 보여줬다. 이런 경우들이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상한가로 종가 마감을 하더라도 꼭 부분익절을 해 두는것이 좋다. 상한가 마감이라 내일 잔뜩 기대하고 있는데 다음날 이처럼 음봉을 크게 그리면서 밑으로 내려갈 때는 수익인 경우라도 매도하기가 쉽지 않다. 상대적인 박탈감 때문이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없다.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욕심을 버려야 한다. 매일 1프로만 먹어도 이미 고수다. 

     

    대부분의 이런 차트는 다음날 갭상승을 그리면서 크게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전고점까지도 바라볼 수 있겠지만 주식에 절대는 없으니 가지고 있다면 부분익절하면서 지켜보는 것이 좋다.

     

    저번에는 상 이후 하락후 올라왔고 이번엔 상 마감 후 전고점 부근이다. 뚫을려고 재료도 잘 가지고 있고 준비도 끝났다. (갈자리 안가고 돌아서 온 것이다. 뚫을려고 에너지 충전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몸이 별로 좋지가 않다. 출퇴근 시간이 길어서 너무 힘든데, 코로나때문에 작은 것에도 예민해져 있는것 같다. 

    하루빨리 이 사태들이 끝나고 정상적인 생활이 되었으면 좋겠다.

     

    직장인 여러분 모두들 고생하셨습니다. 이번 한주도 잘 이겨 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운영 이유는 제가 아는 지식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함+부수입이 목적입니다.

    주식시장에 절대는 없으니 참고만 하셔요. 위 이야기가 이해가 안되면 될 때까지 보셔야합니다. 하루에 30개 이상의 차트를 보시고 복기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