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점에서 거래량 실은 위꼬리 음봉 양봉 일봉 캔들은 반등 신호다!?

    본 블로그의 모든 주식관련 포스팅의 목적은 주식 투자를 어렵지 않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입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여러분의 소중한 분들과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PC버전에서는 왼쪽, 스마트폰에서는 아래의 버튼을 이용하여 공유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에서 늘 수익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저점에서 거래량 실은 위꼬리 음봉 양봉 일봉 캔들은 반등신호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주식 투자자분들이 거래량 실은 음봉캔들을 안좋게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거래량 실은 일봉 음봉캔들도 자리마다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일봉상 저점인지 고점인지 파악할 줄 알아야됩니다. 

     

    중요한 것은 저점인데요, 주식 일봉 차트에서 저점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거래량 실은 위꼬리 음봉과 양봉 일봉 캔들이 왜 반등신호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2021년 1월 1일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저점에서 거래량 실은 위꼬리 음봉 양봉 일봉 캔들은 반등 신호다!?

    우리는 거래량 실은 위꼬리 음봉 양봉 일봉 캔들에 집중을 하기 보다는 주식 일봉 차트에서 저점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부터 알아야합니다. 그래야 거래량 실은 위꼬리 음봉 혹은 양봉 일봉캔들이 반등신호인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기술적 분석 책들을 보다보면 주가가 특정 구간을 횡보하며 크게 오르지도 내리지도 않는 구간들을 가르키며 매집구간이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러한 구간들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매집하는 기간도 길어지고 에너지가 응집되어 향수 시세분출할 떄 큰 거래량을 싣고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렇게 주가가 상승하기 전 일봉차트에서 거래량 실은 위꼬리 음봉 혹은 위꼬리 양봉 일봉캔들을 보여주는데요, 이러한 일봉 캔들은 대부분 주가를 상승시키기 전 저항대 매물체크를 하는 일종의 롤링봉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일봉차트에서 저점을 찾으려면 차트를 넓게 펼치고 최소한 6개월 이상 횡보한 흔적이 있어야 하고 (이것은 책의 경우고 제 경우는 최소한 1~2년의 횡보구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올라갈만한 테마나 재료가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난 뒤, 거래량 실은 위꼬리 음봉 혹은 양봉 일봉캔들이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한 뒤 그 가격대가 어느 구간인지 이전의 일봉차트에서 꼭 체크해야 합니다.

     

    보통 저점에서 거래량 실린 위꼬리 일봉캔들은 저점 탈출 및 급등 전 신호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아래에서 차트를 예로들어 하나씩 보겠습니다.

     

    1.태림포장 - 우하향의 끝과 횡보의 시작점, 우상향 신호탄을 알려주는 위꼬리 일봉

    아래는 코로나 택배관련주(?) 중 하나인 태림포장 종목입니다. 

    태림포장 일봉 차트에서 우하향의 끝과 횡보의 시작점부터 보겠습니다. 이것은 제가 체크하는 방법으로 정답이 아님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차트해석은 차트쟁이의 해석에 따라 달리질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고 본 포스팅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번자리에서 최고점을 만들고 2번자리에서 반등할 것같은 훼이크 일봉 3번 또한 훼이크 일봉이 나왔습니다. 

    사실 1번과 2번 사이에도 할말이 좀 있는데 이 부분은 스킵하도록 하고요, 3번 이 봉이 중요합니다. 

     

    3번 봉은 충분히 하락하고 이제 주가가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하는 봉으로 섣불리 매수하면 안되는 자리입니다. 늘 말씀드리듯 V자 반등은 없습니다. 저 3번 자리 이후 주가는 횡보를 시작하는 케이스가 매우 많습니다. 

     

    <중요>

    주가가 최고점을 찍고 우하향 하기 시작할 때 다시 재돌파할 것 같은 일봉캔들을 만들고 개미들을 몰려들게 하고 떨어지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요 이 부근에서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아래 단 하나를 꼭 기억하세요.

    고점에서의 거래량 실은 기준봉을 이탈 시 주가는 최고점임과 동시에 우하향 할 확률이 매우 높다

    다시 차트를 보겠습니다. 3번 체크한 봉이마지막 우하향 하며 만드는 훼이크 봉으로 제가 생각하는 우하향의 끝과 횡보의 시작점은 3번이 끝나고 난 뒤 받혀주는 일봉캔들을 주로 봅니다. 

     

    단, 위의 경우는 코로나와 같은 특수한 경우에서 한번 더 굴곡이 생겼으며 대부분의 종목에서 3번처럼 주가가 고점을 찍고 충분히 우하향 한 뒤 뜬금없는상한가 혹은 위꼬리 일봉캔들이 나오면 그 때부터 주가는 횡보하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구간부터 다시 매집을 하는 자리라 생각하고 (사실은 내릴때도 다 세력의 핸들링이 있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일반적으로 그렇게 해석 시 자리라고 생각하는 평균치를 추정하기가 어렵기에 이 부분은 제합니다.)

    그 자리 이후부터 6개월 저는 1년에서 2년 정도의 횡보를 봅니다. 

     

    이 구간들이 우하향의 끝 횡보와 매집의 시작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이 구간이 저점이라는 말입니다. 

     

    이렇게 횡보가 끝난뒤 갑자기 일봉차트가 거래량을 실은 위꼬리 음봉 혹은 양봉 일봉캔들이 발생했다면 그 이후부터는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매우 큽니다. 여기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단어는 "거래량"입니다. 

     

    이 거래량은 최근 혹은 차트를 통틀어 높으면 높을수록 반등의 확률이 더 상승하게 됩니다. 

     

    다시 위 태림포장의 일봉캔들을 확대해서 보겠습니다. 

    보수적으로 코로나 발생 후 주가가 급락한 3월 20일 부터를횡보 지점으로 잡고 반등 신호라 생각될 수 있는 최초의 위꼬리 일봉캔들 (위꼬리가 약하긴 해도 거래량의 변화를 생각하고 바라봐야 합니다.) 8월 28일 약 5개월 정도의 횡보구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주가는 저점에서 거래량 실은 위꼬리 양봉 음봉 캔들을 만들어가며 횡보 -> 지지 -> 상승을 이어가고 있네요. 가장 최근의 일봉 캔들 (지난주 금요일) 거래량 실은 위꼬리 음봉캔들이 또 나왔네요.

     

    이 구간이 고점일까요? 아직도 저점입니다 저점에서 나타나는 거래량 실은 위꼬리 음봉 혹은 양봉 일봉캔들은 우상향 혹은 반등을 의미할 때가 많습니다. 태림포장은 코로나 포장주로 엮여있을 것입니다. 테마도 좋네요. 

    2. 가상화폐 관련주 비덴트 일봉의 위꼬리 양봉 캔들 

    얼마전 분석했던 비덴트 종목입니다. 가상화폐 관련주로 엮여 있는 종목입니다. 역시 3월 19일 기준으로 횡보를 했다고 가정하고 10월 22일에 의미있는 거래량 실은 위꼬리 일봉캔들이 발생했습니다. 그 이후의 주가는 조금씩 상승하고 있네요. 

     

    지금까지 총 3개의 의미있는 거래량 실은 위꼬리 양봉의 일봉캔들이 발생했습니다. 테마는 가상화폐로 가상화폐 가격이 오르면 이 종목도 상승하게 됩니다. 

     

    위 세개의 거래량 실은 위꼬리 양봉 캔들은 저점에서 발생한 캔들로 상승으로 가기 전 차트가 알려주는 급등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우리가 어떤 종목을 매수하기 전에 보아야 할 것은 이런 급등 전 신호인데 이 급등전 신호는 적어도, 

     

    1. 6개월 이상의 횡보구간이 필요하며 

    2. 의미있는 거래량을 실은 위꼬리 음봉 혹은 양봉 캔들이 발생했고,

    3. 주가가 상승할 재료나 테마를 가지고 있는지

     

    위 세가지를 확인할 줄 알아야합니다. 아울러, 이 말을 바꿔 말하면 위 비덴트 일봉차트에서 동그라미 구간과 첫번째 위꼬리 일봉이 발생하기 전 사이의 구간에서 매수 구간은 없음을 의미합니다. 

     

    스스로가 어떤 주식 종목을 매수하고자 할 때 이 종목의 자리가 어느 위치에 와 있는지는 알아야합니다. 

    매수는 아무자리에서나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음의 급등주 매수자리를 알아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