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7월 3주차 매매 복기 - 갤럭시아머니트리 등 외

    7월 17일 갤럭시아머니트리

     

    이틀간 이상한 매매를 하고 정신차리고 다시 출근 길에 시작한 매매

     

    재료는 트럼프가 총을 맞고 살아났고 미 대선이 트럼프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가며 트럼프 관련주가 상승하기 시작

    그 중 갤럭시아머니트리가 가상화폐 관련주 중 대장주 역활을 하고 있었고 전일 28퍼센트 고가까지 찍음

     

    당일 시초가에 거래대금이 실린 여러종목을 보다가 우연찮게 의미있는 구간을 뚫기 시작하는 갤럭시아머니트리 발견 돌파 관점으로 진입

     

    - 일봉

     

    일봉은 지저분한 편 이런 경우는 당일 주도주가 안보일 때 매매하는 것이긴 하지만 일봉이 좋지는 않다.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하더라도 항상 의미있는 구간만 해야한다. 일봉이 좋아도 의미있는 구간에서만 진입해야 한다. 

     

    분봉으로 보자.

     

     

    의미있는 구간을 뚫는 중이었고 내가 봤을 땐 호가차이 요동치고 있는 구간 거래량이 이미 어느정도 실린 상태였기 때문에 확실하다 생각하고 진입 바로 상승폭 나와줘서 매도 했고 상승하지 않았을 경우엔 저 1분봉상 시가 이탈 혹은 의미있는 구간에서 더이상 상승하지 못하면 손절을 잡아야했다. 어디에 손절선을 잡아야 할 지 계산을 하자 복기할 때도 그래야 습관이 될 듯 하다.

     

     

     

    7월 18일 ~ 19일

     

     

    1. 화성밸브

    일봉상 좋은 그림은 아니다. 대왕고래 관련주로 대장주 역할을 하고있었고, 딱히 매매할 종목이 없어서 진행ㅎㅆ던 것으로 기억.

     

     

    시가가 의미있는 구간에서 시작하고 안 밀리는 것 확인 고가는 지나고 나니 전고 근처에서 밀렸다.

     

    거래대금 100억 안밀리는 거 확인 다시 거래대금 시릴고 분봉상 상승할 때 진입 재빠르게 팔고 나간다. 하지만 난 이런 매매에 자신은 없다. 이건 저 라인을 꺽어버리면 무조건 손절해야 하는 자리 길게 펼쳐보면 다시 저 자리가 맥점인 것이 티가 난다. 사팔사팔은 빠르게 잘 한 듯. 엄청 조금씩 매매했는데 손절을 잘 하는 연습도 해야하니 과감하게 맞다 생각하면 들어가자 손절도 과감하게 할 것.

    명확한 손절자리 두개가 보인다. 마지막 화살표를 보면 당일 시가를 지지해주는 척하지만 결국 그 자리를 깨버리면 무조건 손절해야하는 자리다. 3번째 자리도 마찬가지 3번째 자리가 저 위의 파란색라인이다. 

     

    더 이상 추가 매매 하지 않은 것은 잘한 것이다. 일봉상 자리가 좋지 않았고 전일 20퍼센트가 넘는 상승률을 보여줬고 당일 명확한 주도주가 나오기보단 혼란스러운 시장 분위기였기 때문에 줄때 먹고 잘 나온 듯 하다. 다만, 이런식으로 매매하면 손익비가 안맞으니 들어갈 때 확실하게 들어가서 확실히 먹고 나오자. 손절도 확실히..

     

    2. 네오셈

     

    반도체 cxl 관련주? 아마 어떤 뉴스가 떴을 것이다. 관련해서 대장이었을 것이고 일봉상 자리는 좋지 않다. 분봉에서 의미있는 자리를 잡아들어가면서 매매

     

    분봉자리

     

    항상 의미있는 자리에서 매수, 내가 매수한 자리는 전일 고가를 지지하는 것을 보고 매수를 했었고 더 의미있는 자리는 전일 고가가 아닌 그 전의 위꼬리 봉들 지지라인 저 라인들에서 들어가는 연습을 해봐야한다. 매번 같은 자리들이 나오는데 저 자리를 추적하지 못한다. 일단 매수했던 자리는 돌파할 때 들어가는게 더 나은것 같고 내가 매수한 자리는 다시 올릴 것 같은 훼이크 자리다 (결론적으로.. 올라갈 수도 있었겠지만 결과론적으론 안올랐으니 훼이크 자리가 된 셈)

    잘 한 것은 올리지 않았으니 잘 팔고 나왔고 잘못한 것은 끝까지 추적했으면 나쁘지 않았을 것 같다. 물론 더 나은 종목 일봉이 깔끔한 종목 당일 거래대금 싣고 상승하는 종목이 나오면 그 종목으로 갈아타는게 맞다. 이 날은 아마 펩트론이 대장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갈아 탄 것으로 알고 있다. 잘한 것이다. 

    더 추적해보면 3퍼 정도의 수익을 준다 그래도 1퍼 이상은 주겠지 밑으로는 1퍼 이하 위로는 3퍼이상 딱 좋다. 이런 손익비 자리들은 손절을 하더라도 진입해야한다. 그런 습관을 길러보자.

     

    이 다음으로 이 날 주도주였던 펩트론

     

    3. 펩트론

    일봉상 깔끔하다. 비만치료제 관련주 이 날 2등주였고 1등주가 일찍 상말고 흔들 때 이등주인 펩트론이 밑으로 떨어지다가 특정 부근에서 지지 하는 것 확인 후 매수 원칙상 회사 내에서는 추적이 안되기 때문에 잘 안들고 가지만 이런 종목이 발견되면 자동 매도를 걸어놓고 가져가는게 좋다. 

     

    매수 근거로는

     

    • 1. 거래대금 꾸준히 실리고 1등주가 일찍 상말고 안 풀리는 것 확인
    • 2. 거래대금 실리면 꾸준히 올라갈 수 있다 생각
    • 3. 시장 관심주
    • 4. 테마내 2등주 (1등주가 원칙이나 이렇게 1등주가 시총이 작고 일봉상 자리가 안좋은데 2등주가 자리가 좋고 대장주 역할을 해주면 따라감, 딱 2등주까지만임..)
    • 모든게 원칙과 부합.

    분봉

     

    의미있는 구간들 나쁘지 않게 매매 했다. 아쉬운 것은 이렇게 가능성 있는 것을 알면서도 길게 가져가지 못하는 것, 회사에 있어서 원칙상 빠르게 팔긴 하지만 (못보며 ㄴ불안하니까..) 그래도 이 정도 확신이 있으면 길게 가져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손절을 못할 땐 길게 가져가면서 수익을 볼 땐 왜 길게 못 가져가는지에 대해서도 생각이 필요하다.

     

    항상 객관적으로 바라 볼 것, 소탐대실이 뜻이 와닿지 않는다면, 작은 것을 내주고 큰 것을 탐하자고 반대로 생각하자 고수의 생각법처럼..

     

     

    손익비가 잘 나오는 구간이다 이런 구간에선 확실하게 들어가자.. 결국 전일 고점까지 빼버리고 다시 돌려주는 모습을 보았으 ㄹ때 확신을 했었어야 했다. 아니 확신도 했다 1등주도 지켜주고 그리고 여기서 추가로 아 ㄹ수 있는 점은 전일의 1분봉ㅅ ㅏㅇ 장대음봉은 세력의 의도된 음봉.. 이런게 읽혀야 한다. 

     

    위 세 종목은 나쁘지 않다. 다만, 확실한 대장주를 봤을 땐 제대로 먹어보자 그 외는 지금처럼 짧게 먹더라도 확실하게 들어갔다 나오고..

     

    마지막으로 또 잘못한 SK이노베이션,

     

    이 종목은 최근 병합으로 핫했던 두산로보틱스, 두산에너틱스? 이 때 여론이 많이 안 좋았는데 결국 두산로보틱스도 장대양봉 만들고 4일 연속으로 큰 음봉을 만들며 차트가 망가졌다. 이 상황에서 SK 이노베이션 합병소식이 있었고 전일 시간외에 상한가를 만들었다. 나는 여기에서 SK이노베이션이 좋을 거라고 멍청하게 생각했다. 최근의 분위기를 보고 판단을 했었어야 하는데 최근 시장 분위기를 못읽었던 것이다. 시장에 순응하지 않고 혼자 희망회로를 돌리며 되뇌였던 것이다. 

     

     

    일봉차트도 개판이고, 저 음봉 당일이 전일 시외 상한가 만들고 갭상 뜬 다음에 계속 내리 꽂던날이다. 

    전일 고점을 라인으로 잡고 대응했었고 충분히 여기서도 1퍼 이하로 수익 낼 구간이 있었는데 되돌림할 거라는 이상한 희망회로를 돌리면서 팔지 않았다 그리고 다음 라인에서 또 잡아들어 갔고.. 이 잡아들어간 건 심지어 50을 추가 입금해서 들어간 것이다. 결론적으로 100만으로 돌리는게 나을거 같아서 시드는 유지하겠지만, 이 당시 판단은 물려서 추가입금은 없다는 원칙을 깨버린것이다 가끔식 이렇게 멍청한 짓을 한다. 원칙을 세웠지만 지키지 않고 손절라인도 있지만 돌릴 것이라는 이상한 생각을 하면서 버티고 추가입금을 하고 다시 매수를 한다. 

     

    앞으로 손절은 있고 추가입금은 없다 다시 잡더라도 손절을 하고 다시 잡는다 그리고 두번째 들어갔을 때도 저 자리가 아닌 더 떨어진 전일 저가 부근이 의미가 있다. 그 때 실시간으로도 이 자리가 의미있는 자리인 걸 알았지만 들어가는 내가 생각난다. 감정적이다. 혼자 그린다. 

     

    문제는 알면서 그런다는게 더 크다. 알면 자제하고 저 자리에서 잡아 들어갔었어야 했다. 손절도 제대로 못했고 추가입금도 했으며 심지어 잡은 자리도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지하면서 했다. 마지막으로 네번째에도 이제 돌린다고 생각하고 아무런 대응을 안했다 .어이가 없다. 결국엔 손절 ㅎ 손실을 안볼 종목에서 손실을 본다. 매매를 하지 말아야 할 종목에서 매매를 한다. 이 플로우부터 실패를 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의미있는 구간에서 잡았으면 1퍼 ~ 5퍼까지 잡을 수 있다. 항상 보수적으로 첫 돌림판이 안맞으면 짧게 손절하고 나오고 다시 구간을 되돌아 보자.. 시장의 분위기도 잘 읽을 줄 알아야 한다. 혼자 고집부리지 말자.

     

     

    앞으로 나온 1주일 원칙대로 잘 지켜서 월 별 수익마감 시작해보자. 그래야 성장한다. 손실이더라도 원칙대로 대응하면 괜찮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