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대로 정리한 상한가 패턴입니다. 상한가 패턴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종목이 눌린 뒤 거래량 실린 장대양봉 기준봉 눌림목 후 상한가 패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기준봉 찾는 방법에 대해 읽어보시고 본 글을 읽으시길 권장드립니다. 기준봉을 찾는 것은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내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기준봉만 잘 찾아도 급등주를 잘 찾을 수 있습니다.
상한가 패턴 1 - 조정 후 거래량 실린 장대양봉 기준봉 눌림목 후 상한가
이번의 상한가 패턴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끔 최대한 간단하게 작성하려하니 끝까지 읽어보시고 급등주 패턴 익혀가시기 바랍니다. 꼭 상한에 안착하는 것은 아니고 우상향 하는 패턴과도 일맥상통하니 매수시점을 찾는데에 의미가 있습니다.
1. 하락이 지속된다.
어느정도 하락이 지속되어야 합니다. 아무런 의미가 없는 구간이고 매수 구간이 아닙니다.
2. 거래량 실린 기준봉이 발생한다.
이때부터 해당종목의 움직임의 재료와 테마를 함께 보며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준봉을 세운이후 바로 상승하는 종목은 드무니 관종으로 넣어두고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3. 기준봉 내 혹은 기준봉 밖의 위아래에서 움직임이 지속된다.
개인성향마다 매매하면서 지켜보기에도 괜찮은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구간에서 눌림목이 발생합니다. 예로 들 지투파워 종목은 기준봉 위까지 눌림을 받고 올라가는 종목입니다.
이 패턴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만 다룹니다. (기준봉 내의 움직임이 아닌 기준 봉위에서 고가놀이 후 눌림목)
4. 상한가 or 상승패턴 전환 or 장대양봉
상한가 패턴이지만 반드시 상한가에 안착하지는 않습니다. 위 셋 패턴 중 하나로는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점이 매수 시점인데 어디서 매수시점을 잡을지는 본인의 판단입니다.
종가베팅 종목 선정 두가지 방법
이 내용들을 적용해서 아래 지투파워 차트를 보겠습니다.
1번 - 지속적인 하락이 이어지는 구간입니다. 2번 3번 구간은 매매 시점이 되지만 이 1번 구간은 절대 매수시점이 되지 않습니다.
2번 - 하락지속 후 거래량 실린 장대양봉을 세우는 캔들로 기준봉이 됩니다. 어떠한 매매를 하던 기준봉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번 - 기준봉을 세운 뒤 고가놀이 및 눌림목을 주는 기간입니다. 정확히 어느 시점에 매수할지는 본인의 판단이겠지만 위 차트로만 예를 들어서 조금 더 자세히 보면 (고가놀이는 제외)
- 5/20일선 눌림목 자리로 2번 기준봉 고점에서의 자리와 일치하는 자리
- 그 다음날은 위꼬리 실은 장대양봉자리로 3번 구간의 고가놀이 고점근처까지 위꼬리를 그려놨습니다.
이 두 자리가 매수 자리라고 볼 수 있으며 기준은 종가 기준입니다.
4번 - 상한가에 안착하는 날입니다. 상한가에 안착할 수도 있고 3번 이후에 또 눌림목을 주면서 상승 혹은 하락을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날 종가기준으로 상승음봉이 나왔다면 확률은 더 상승합니다.
아울러, 이 자리는 상한가인과 동시에 또 다른 기준봉이 되기도합니다. 간단히 조정 후 거래량 실린 장대양봉 기준봉 눌림목 후 상한가 패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패턴과 비슷해 보이는 종목들은 아래링크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상한가 패턴 1 - 조정 후 거래량 실린 장대양봉 기준봉 눌림목 후 상한가 패턴 종목